[단독] 아우디, 이번엔 배터리 게이트... e-트론 '엉터리 인증'

입력 2021-01-18 15:53   수정 2021-01-18 16:15


아우디의 첫 전기차 모델 `e-트론`이 환경부로부터 인증받은 1회 충전 주행거리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환경부도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주행거리 재측정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내부에서는 e-트론의 인증 취소 등 최악의 경우까지도 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2015년 `디젤 게이트` 홍역까지 앓았음에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환경부 모두 변한 게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제가 된 모델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작년 7월 출시한 `e-트론 55 콰트로`다.

정부의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따르면 e-트론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상온(23℃)에서 307km, 저온(-7℃)에서 306km다. 두 온도 모두에서 주행거리 차이가 1km밖에 나지 않는 비슷한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다른 차종은 어떨까. 현대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상온 405.6km, 저온 310.2km, 기아차의 니로EV는 상온 385km, 저온 303km으로 저온에서 주행 가능 거리가 거의 80km가 넘게 줄어든다.

수입 전기차도 마찬가지다. 테슬라의 `모델S 100D`는 상온에서 451.2km, 저온에서 369.0km를, 메르세데스-벤츠의 `EQC 400 4MATIC`은 상온에서 308.7km, 저온에서 270.7km 주행을 인증받았다. 적게는 약 30km부터 많게는 약 80km까지 줄어든 값이다.

김필수 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대림대 교수)은 "아무리 회생 제동 기술이 좋아도 리튬 이온을 사용한 배터리의 상온-저온 주행거리 차이가 1km밖에 나지 않는 것은 말도 안 된다"라고 꼬집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환경부 모두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조만간 이에 관련한 발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번 e-트론 인증 사고의 화살은 양측 모두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디젤 게이트 이후에도 여전히 허술한 정부 인증 문제가 드러나서다.

이번 사안에 밝은 핵심 관계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e-트론의 본사 인증 서류를 받아 내부 검토 없이 곧장 환경부에 제출했고, 환경부도 그대로 인증을 냈다"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관계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첫 전기차인 e-트론의 국내 판매를 서두른 게 사실"이라면서 "그렇다고 이를 빨리 인증해준 환경부도 문제"라고 전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이에 대해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조치를 준비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한국과 독일의 전기차 주행거리 측정 방법상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본다"면서 "조만간 관련 자료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