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중립성·독립성 중요"…공수처장 "검찰 잘못된 수사 변할 것"

정원우 기자

입력 2021-01-21 15:15   수정 2021-01-21 17:19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에 임명장 수여
문 대통령 "중립성과 독립성 가장 중요"
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에 임명장을 수여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에 "엄중한 시기에 많은 사람의 관심이 집중된 아주 부담스러운 직책을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신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축하 인사를 건넸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전 김 처장에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가진 환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사회의 투명성과 청렴성 지킴이로서 우리 사회를 더 공정하고 부패없는 사회로 이끌어가는 견인차로서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져 달라"고 했다. 아울러 "처음 출범한 공수처인 만큼 차근차근 국민 신뢰를 얻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적법 절차와 인권친화적 수사에 전범을 보여준다면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조언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덕목은 역시 중립성과 독립성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치로부터의 중립, 기존 사정기구로부터의 독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으로 "이제 공수처의 검찰·경찰의 수사 역량을 합친 것이 대한민국 전체의 수사 역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전체의 수사 역량을 더 건강하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에서 수사 역량을 높여 나가기 위한 검·경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정말 공수처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에 임명장을 수여했다. (청와대 제공)

김 처장은 "임명 감사드린다"며 자신의 판사 시절 일화를 소개했다. 김 처장은 김영삼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가족이 안경사협회장으로부터 현금을 수뢰한 사건의 2심 재판부 주심 판사를 맡아 1심 재판부의 보석결정을 취소하고 법정 구속했던 일을 전했다. 1996년 당시 참여연대가 이 사건에 대해 반부패 법안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는 등 드라이브를 걸었고 공수처 법안의 시초가 됐다.

김 처장은 이 사건을 소개하며 "그 인연이 오늘 이자리에 있게 한 역사적 힘이 됐을 것이라는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선진 수사기구, 인권친화적 수사기구가 되는데 초석을 놓아 공수처가 국민 신뢰를 받는다면 검찰의 지금 잘못된 수사 관행도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법조인으로서 조금이라도 기여가 된다면 최선을 다할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