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칼럼] 2. 성공하는 데는 운도 무시하지 못할 요소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1-23 21:01  

[기업가정신 칼럼] 2. 성공하는 데는 운도 무시하지 못할 요소다!


“지도 없이 떠나면 죽을 수도 있죠. 근데,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길을 만들죠.”

2020년, ‘스타트업’ 생태계를 배경으로 한 어느 드라마의 대사이다. 창업을 한 주인공은 자신의 경영 방식을 비난하는 천적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시대이다. 여러 매체에서 스타트업의 성공신화를 다루고 정부를 비롯한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창업 지원 정책을 내놓는다. 젊고 걸출한 CEO의 성공담을 보고 접하며, 오늘도 청년들은 창업을 한다. 세상을 바꾸리라는 일념 하나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바다를 항해하는 것이다.
[기업가정신 칼럼]은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시리즈이다. 부푼 가슴을 안고 창업을 준비하는 국내 예비 CEO에게 영국 및 유럽권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메시지와 실질적인 창업 노하우를 전달하며 건강한 기업가정신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성공하는 데는 운도 무시하지 못할 요소다!


당신이나 나나 특별난 것도 없고 자본주의 시장을 대표하는 잘생긴 아이돌도 아니지 않은가? 우리 중에는 드물지 않게 괴짜도 있고 유산이나 교육의 덕을 본 사람도 있으며 단순히 운이 좋은 사람도 있다. 내가 운영하던 지난번 사업체는 6억 달러에 팔렸는데, 그 사업의 후원자가 내 미래 파트너의 후원자에게 말을 해줘서 일이 성사되었다. 성공하는 데는 운도 무시하지 못할 요소다. 모든 상황이 당신에게 불리하게 돌아갈 때라도 말이다.

창업하는 올바른 길이 하나 있다면 잘못된 길은 수없이 많다. 난 올바른 길도 잘못된 길도 대부분 가봤다.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를 내놓고 성공할 거라고 낙관한 적도 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주제가 있는 피자 배달’ 사업 얘기도 들려주겠다(마르가르타는 이름이 마르가르타인 아가씨가 배달해주고, 아메리카노 핫은 … 상상이 갈 거다). 이 사업은 성공하지 못했다. 이메일을 중계해주는 ‘러브 에그’도 그랬고 그 밖에도 몇 가지가 더 있다.
그러니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계속 읽으면서 필요한 것은 받아들이고 불필요한 것은 버리기 바란다.

1. 실패도 받아들여라
실수는 어떻게 처리했어야 했는지 알려준다. 결정을 안 하는 것보다는 나쁜 결정이라도 하는 것이 낫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일은 철저히 다위니즘의 법칙을 따른다. 자연선택이 실현 가능성이 없거나 쓸모없는 아이디어를 추려낸다.

2. 당신보다 나은 사람을 고용하라
우수한 팀을 꾸릴 수 있는 간단한 규칙이다. 팀이 우수해야 사업이 성공한다.

3. 요청이 없으면 답도 없다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일자리를 제안하라. 하고 또 하라. 끝없이 제안 받는 당사자는 괴롭겠지만, 당신은 자존심 빼곤 잃는 게 없다. 그리고 가끔, 아주 가끔 마침내 승낙을 얻어낼 수도 있다.

4. 공손하게 처신하라
성공하려고 공연히 거친 척할 필요는 없다. 단기간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돈을 벌거나 편하게 사는 데에는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5. 올바르게 행동하라
당신 아이디어가 실현되면 다른 사람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늘 생각하라. 성공해서 부자가 된다는 것은 그럴 수만 있다면 멋진 일이다. 하지만 내게 한 개인의 삶이 됐건 국가가 됐건 뭔가를 변화시킬 힘이 있다면 더 좋지 않겠는가?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은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다.

6. 자금을 모을 때 평가금액 때문에 얼굴을 붉히지 마라
투자자가 속이려고 마음먹는다면 당신이 아무리 잘 대비해도 피할 수 없다. 이런 경우 투자를 잘못 받은 것이다. 잠재가치만 고집하다가 놓치게 될 기회가 있는 법이니 거기에만 집중하라.

7. 필요하다면 계획을 과감히 수정하라
1944년 디데이에 유타비치에 처음 도착한 병사들은 바람에 밀려 상륙지점에서 남쪽으로 많이 내려가게 되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작전계획에 나와 있는 지점으로 옮겨갈 수는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도착한 지점에 상륙하면서 유명한 말을 남겼다. “우리는 여기에서 전쟁을 시작한다.” 당신도 똑같이 하라.

8. 즐겨라. 아니면 최대한 즐기려고 노력하라
그것도 안 되면 최소한 아침에 일어날 때 조금이라도 즐기겠다는 마음이라도 먹어라. 새로운 것을 시작하면 압박과 고통이 뒤따르는데, 더는 이런 것을 즐거이 받아들이지 못하게 됐다면 사업을 정리하고 다른 일을 알아봐야 할 때라는 신호다.

9. 가족이나 친구와 가깝게 지내라
창업가는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직업이다. 당신이 어떻든 관계없이 당신 곁에 머무를 사람이 있어야 한다.

10. 당신 자신을 믿어라
앞으로 많은 시간 어떤 순간이 되기 전까지는 아무도 당신을 믿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만이라도 당신 자신을 믿어야 한다. 윌리엄 깁슨은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다만 아직 사용할 준
비가 되지 않은 것뿐이다”라고 말했다. 당신의 성공과 전망이 빛을 발하려면 처음 생각한 것보다 조금 더 참고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건투를 빈다. 여기에서 지적한 부분을 무시하고 성공했다면 조심해야 한다.

작성자 : 마크 록 (Mark Rock)

* 마크 록은 영국의 온디맨드 오디오 및 팟캐스트 플랫폼 기업인 오디오부(Audioboo)를 창업했다.

* 위 내용은 『To. 스타트업』(대니 베일리 앤드류 블랙먼 지음, 2017, 스타리치북스)에서 일부 발췌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이 기사와 함께 많이 본 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