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방위사업청(방사청)으로부터 수주한 차륜형 지휘소 차량의 체계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17년 차륜형 지휘소 차량의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해 지난해 12월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고 국방규격화를 마쳤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이 완료된 차륜형 지휘소 차량은 네트워크 기반의 전투지휘체계를 갖춰 실시간으로 전장정보를 공유해 이동 중에도 신속하고 효율적인 부대 지휘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육군이 추진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미래형 지상전투체계인 `아미 타이거(Army TIGER) 4.0`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차륜형 지휘소 차량은 보병전투용인 차륜형장갑차(K808)를 계열화한 차량으로 산악지형과 하천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피탄시에도 주행이 가능한 런플랫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공기압조절장치, 도하용 수상추진장치를 적용했다.
또 화생방 방호가 가능한 양압장치를 적용해 전투 생존력을 높였다.
기존 차륜형장갑차 대비 실내고를 높여 승무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차량 상부에 지휘용 천막을 적재해 별도 후송 차량 없이 신속하게 지휘소를 설치할 수 있고, 보조 발전기도 구비돼 있어 엔진이 고장 나더라도 전투지휘통제가 가능하다.
이번에 개발된 차륜형 지휘소 차량은 국산화율이 부품수 기준 약 98%에 달해 고장이 발생해도 원활하게 군수 지원이 가능할 전망이다.
차륜형 지휘소 차량은 약 1조 2,000억 원 규모의 양산 사업이 예정돼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현재 군에서 운용중인 차륜형장갑차의 개발 및 양산 역량을 바탕으로 차륜형 지휘소 차량 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다" 며 "군 소요에 맞춰 다양한 무장 시스템 탑재가 가능하도록 성능개량과 계열화를 통해 차륜형장갑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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