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삭제된 북한 원전 문서,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

입력 2021-01-31 09:58   수정 2021-01-31 11:21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이 삭제한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자료에 대해 "박근혜 정부부터 단순하게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내부자료"라고 30일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검찰이 공소장에 적시한 530개 문서 목록 중에 220여개는 박근혜 정부 당시 원전국 문서임이 밝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신규원전 추진 자료,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 무효 소송에 패소한 박근혜 정부의 대책자료, 원전추진 논리자료, 산업부장관 출신 자유한국당 윤상직 국회의원 면담자료, 면담 후속조치결과 자료, 20대 총선 탈핵에너지전환 정책 대응 자료, 당시 황교안 국무총리 보고자료 등이 모두 온통 원전 추진 정책 자료"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북한 원전 검토 자료는 산자부에서는 향후 남북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서 박근혜 정부부터 단순하게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내부자료라고 했다"며 "박근혜 정부는 통일대박론까지 주장하지 않았던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삭제한 문서 가운데 문재인 정부에 해당하는 것으로 월성1호기 폐쇄와 경제성 평가와 관련된 문건은 30여개 안팎에 불과하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감사원 및 국민의힘, 보수 언론은 산자부 공무원이 444개 자료를 삭제해 감사를 방해했다고 몰아세웠다"며 "이제 와서 별거가 없으니 북한 원전 검토 자료라는 전혀 다른 건으로 여론을 자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29일 검찰 등에 따르면 월성 1호기 원전 관련 감사원 감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원전 관련 530건 자료 삭제 목록에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 파일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북쪽이라는 뜻의 `뽀요이스`(pohjois)라는 핀란드어 명의 폴더와 `북한 원전 추진` 줄임말로 읽히는 `북원추` 명의 폴더 등에는 북한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단계적 협력과제나 북한 전력산업 현황과 독일 통합사례 파일 등이 들어 있던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작성 날짜로 추정되는 파일 이름 숫자상으로는 `2018년 5월 2∼15일`이라고 명시돼 있는데, 이는 2018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차 남북정상회담 사이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