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도와 '백신 외교' 경쟁 본격화되나

양현주 기자

입력 2021-02-06 14:52  


인도가 이웃 나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가운데 중국도 `백신 외교` 경쟁에 뛰어들었다.

6일 카트만두포스트 등 네팔 언론에 따르면 중국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프라디프 기아왈리 네팔 외교부 장관과 통화에서 코로나19 백신 50만 회분 지원 의사를 밝혔다.

왕이 장관은 네팔과의 백신 협력을 최우선시하겠다는 입장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네팔은 지난달 인도로부터 100만 회분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무상 지원받은 후 접종을 시작했다.

인도와 중국 사이에 낀 히말라야 산악 국가 네팔은 전통적으로 인도에 크게 의존했지만 지난 몇 년 간 국경 문제 등으로 관계가 다소 멀어졌다.

이 와중에 친중 성향의 현 K.P. 샤르마 올리 총리는 포카라 공항 사업 등을 통해 중국과 협력을 강화해 갔다.

그러자 의약품 제조 강국인 인도가 백신 지원을 앞세워 네팔과 관계 개선에 나섰다.

인도는 네팔뿐만 아니라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등 이웃 나라에 약 2천만 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무료로 제공하며 `백신 외교`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앙숙`인 파키스탄에도 코백스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지원하기로 했다.

코백스는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세계보건기구 주도 국제 프로젝트다.

이와 관련해 중국은 최근 시노팜(중국 의약 그룹)의 코로나19 백신 50만 회분을 파키스탄에 전달했다.

중국과 인도는 방글라데시 백신 공급과 관련해서도 신경전을 펼쳤다.

인도 언론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는 중국 백신 개발 업체 시노백이 임상시험 비용을 분담하라고 요구하자 이를 거절하고 인도에서 무상으로 백신을 받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중국 글로벌 타임스는 방글라데시가 임상시험 계획을 중단한 실제 이유는 인도 정부가 관여했기 때문이라고 지난달 말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인도가 전통적으로 자국 영향권인 남아시아에서 중국의 방역 협력을 비방하고 있다고 전문가를 인용해 지적했다.

양국 관계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여러 국경 충돌로 인해 최악의 상황이다.

인도 정부는 이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의 각종 프로젝트를 취소했고 무역 장벽도 강화했다.

최근에는 틱톡, 위챗 등 중국 스마트폰 앱 59개를 영구 금지하기도 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