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투자·수출 '3대 붐' 프로젝트…"벤처·스타트업, 선도형 경제 주역으로"

전민정 기자

입력 2021-02-17 12:00  

중기부 올해 업무보고…비대면 혁신 벤처 100개·비대면 예비유니콘 700개로
스마트상점 2만개·스마트슈퍼 800개 확충…'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추진


중소벤처기업부가 혁신 벤처·스타트업을 선도형 경제의 주역으로 키우기 위해 `창업붐`·`투자붐`·`수출붐` 등 `3대 붐(Boom)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내년까지 유니콘 기업을 20개로, 2025년까지 글로벌 비대면 혁신 벤처와 비대면 예비유니콘을 각각 100개, 700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중기부는 17일 중소·벤처·소상공인 분야 정책 주요 정책과제를 담은 `2021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정책은 ▲소상공인 경영회복 ▲벤처·스타트업의 선도형 경제 주역화 ▲디지털화·저탄소화·지역혁신 ▲새로운 상생정신 확산 ▲내부혁신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권칠승 장관은 "소상공인의 경영 회복, 중소·벤처·스타트업이 주도하는 선도형 경제로 제2벤처붐 확산 등 중소·벤처·소상공인이 체감하는 `회복`과 `도약`을 위해 현장 중심 정책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3대붐` 프로젝트 추진…벤처·스타트업 선도형 경제 주역으로= 중기부는 우선 올해 창업·투자·수출 분야에서 붐을 일으켜 혁신 벤처·스타트업을 디지털·비대면·그린경제 등 선도형 경제의 주역으로 육성하는데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벤처·스타트업의 창업붐 조성을 위해선 2025년까지 K비대면 스타트업 1천개를 발굴하고 아기유니콘이 예비유니콘을 거쳐 K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K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내년까지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개를 육성하고 연내 그린 스타트업타운 1곳도 조성한다.

지난해 역대 최대 벤처투자, 펀드결성 등의 성과와 열기를 이어 `벤처투자붐` 프로젝트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스마트대한민국펀드를 올해 1조원을 추가로 조성하는 등 벤처투자시장에 적극적 마중물을 지속 공급하고, 기존의 제도 안에서의 자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실리콘밸리식 투자조건부 융자 제도도 신설할 계획이다.

투자조건부 융자는 벤처투자를 이미 받았고 후속 투자 가능성이 큰 기업에 융자기관이 저금리로 융자를 해주는 대신 소액의 지분인수권을 받는 제도다.

아울러 중소·벤처스타트업의 `수출붐`을 위해선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 `브랜드K` 플래그십 스토어를 국내외에 1곳씩 신설하고, K-스타트업센터 파리 신규 개소, 몽골 울란바토르 스타트업 허브 조성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거점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임차료 특별융자 4조 공급…`디지털 상권 르네상스` 추진 =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과 상권 회복도 올해 중기부 핵심 업무 중 하나다.

임차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특별융자 4조원을 공급하고, 민간의 자발적 착한임대인 운동 확산을 위해 세제혜택을 50%에서 70%로 늘리는 등 제도적 기반을 강화한다.

또한 세무·법률 자문을 기존 3천건에서 4천건으로 확대하고 민간·공공기관과 협업해 재기 소상공인에 대한 사업 노하우 전수, 지원방안 연계 등을 추진해 소상공인의 폐업 부담을 줄이고 신속한 재기를 돕기로 했다.

디지털전통시장 100개, 스마트상점 2만개, 스마트슈퍼 800개 등 소상공인의 디지털화와 하나의 상권에 디지털 특화거리, 온라인 판매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디지털 상권 르네상스`도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화·저탄소화·지역혁신… 中企 성장기반 구축 = 중기부는 스마트제조혁신, 친환경공정혁신 등 굴뚝 제조공장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중소기업의 혁신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규제자유특구를 30개 이상 지정하고, 브랜드K 제품을 133개에서 내년까지 400개로, 스마트공장은 약 2만4천개를 새로 보급해 중소제조업의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제조혁신을 구현한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제조혁신법을 제정하고 2025년까지 제조혁신의 선도모델로서 5G+인공지능 스마트공장 1천개와 K-스마트등대공장 100개를 구축한다.

굴뚝 제조공장의 친환경공정혁신 차원에서 탈탄소경영 특별법을 마련하고,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용자금 200억원도 신설한다.

이와 함께 저탄소·친환경 특구를 20개로 확대하고 지역뉴딜 벤처펀드 조성,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등을 통한 지역 혁신 생태계 활성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상생협력기금 1조 조성…현장소통 강화 = `상생경제` 확산을 위해선 상생협력기금을 1조원 규모로 새로 조성하기로 했다. 자발적인 이익공유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협력이익공유제도 활성화한다.

경제주체 간 연대와 협력를 통한 상생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는 대기업 등이 제시하는 문제를 스타트업이 해결하는 플랫폼인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현장과의 소통에도 힘을 쏟는다. 일반 국민이 지원대상을 추천하는 `국민추천제` 적용 사업을 10개에서 15개로 늘리고, 중기부 직원들이 월 2회 내외 정책현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캐주얼 데이`도 지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