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대중화 ‘눈앞’…전용 플랫폼 가동

신용훈 기자

입력 2021-02-18 17:20   수정 2021-02-18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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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전기차나 수소차 같은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업계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부족한 충전 인프라는 물론이고, 비싼 차량 가격과 짧은 주행거리 문제를 해결할 복안을 내놨습니다.

    신용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부족한 충전시설과 짧은 주행거리.

    비싼 차량 가격과 몇 안 되는 차종.

    전기차나 수소차 같은 친환경차를 선뜻 구매하기 힘든 이유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는 차량 대수의 절반 이상이 되도록 하고,

    수소 충전소는 전국 어디서는 30분 이내에 닿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내놨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우리나라가 친환경차 시장의 리더로 도약하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나가자"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리스` 사업도 추진됩니다.

    배터리 리스는 배터리가 없는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가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내고 배터리를 대여하는 것으로 전기차를 살 때 가격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바꿀 때도 목돈이 들어가지 않아 유지비 부담도 적습니다.

    E-GMP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전기차 생산도 본격화 됩니다.

    E-GMP는 현대차가 전기차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 만에 내놓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차량 틀)으로 배터리와 모터, 전력 시스템을 달고 있습니다.

    대용량 배터리를 달고 있어 한 번 충전으로 500km까지 갈 수 있고, 급속 충전 기능이 있어 18분이면 완충이 가능합니다.

    또 휠 베이스를 늘릴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바디를 얹을 수 있습니다.

    기존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셈입니다.

    정부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와 부품 국산화를 통해 차량 가격을 1천만 원 이상 낮추고 올해 말로 끝나는 친환경차에 대한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혜택도 연장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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