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부산, '상생형일자리' 선정 확정 "일자리 1,400개 창출"

입력 2021-02-25 11:00   수정 2021-02-25 13:34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이 25일 정부서울청사 스마트워크센터 영상회의실에서 장지상 산업연구원장, 정성근 삼일회계법인 전무, 김주일 기술교육대 교수 등 노동, 경제, 법률, 산업, 경제 분야에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 및 관계부처 정부위원과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윤일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차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심의위는 이날 전북 군산형 일자리 선정(안)과 부산형 일자리 선정(안)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부산과 전북 군산이 정부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최종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제3차 상생형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북 군산형 일자리와 ‘부산형 일자리를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첫 상생형 지역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 선정 이후 2, 3번째 사례가 동시에 탄생했다.

사업 기간은 총 3년이며 전북 군산에는 3,528억 원이, 부산에는 2,523억원이 투자된다. 총 예상 신규 일자리 수는 각각 1,106명과 370명이다.

전북 군산과 부산의 노사민정은 수 차례의 협의를 통해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상생형 지역 일자리 신청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 등 5개 기업이 전 한국GM 군산공장, 실직 상태의 숙련 노동자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전기차 생산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특히 양대 노총이 사업 초기부터 협약안 마련, 갈등 중재 등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부산형 일자리는 코렌스EM이 BMW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전기차 구동유닛(Drive Unit) 관련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코렌스EM은 협력 업체들과 클러스터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원·하청 기술공유 및 국산화에 나선다.

정부는 선정된 두 지역의 상생형 일자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전기차 산업생태계 조성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번 선정이 친환경 전기차로의 산업 전환과 포용적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지역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지역투자 유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 사업을 추가적으로 발굴·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 조감도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