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김상수 회장 취임 1주년…"건설산업 활성화에 총력"

전효성 기자

입력 2021-03-02 10:19  

김상수 대한건설협회 회장.
대한건설협회 김상수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올해에도 건설산업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회장은 지난 한해를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위기와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유보소득세 도입, 부실벌점제도 강화 등의 법안으로 건설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녹록치 않았다"고 회고했다.

김상수 회장은 "국회, 정부, 언론계 등 주요 인사들을 두루 만나 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그 결과 코로나19라는 경기 불확실성에서도 건설수주는 완만한 회복세에 들어섰고 2021년 SOC예산이 전년대비 3조3천억원 증액된 26조5천억원으로 확정됐다"고 언급했다.

김 회장은 "정부의 주택공급 활성화 정책에 따라 주택시장도 점차 활기를 되찾고 있으며 해외건설 수주에서도 300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K-건설의 위력이 어김없이 발휘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건설협회는 "건설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개인유사법인 유보소득세 도입` 법안이 철회돼 건설기업의 혼란과 우려가 해소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업계의 지속적인 요망사항이었던 공공공사 공사비 정상화, 민자사업 수주 물량 창출, 발주기관의 불공정 행위 개선, 건설업 생산체계 개편 안정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한편 김상수 회장은 아직까지 건설산업과 건설업계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먼저 건설업계의 최대 화두인,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하여 보완 입법에 앞장설 방침이다.

김 회장은 "이대로 법이 시행된다면 기업은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기업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회, 정부를 설득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병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공공사 공사비 정상화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가적인 경제위기마다 해결사로서 역할을 수행해왔던 SOC투자의 지속적 확대와 110조원 규모의 공공·민간·민자 분야의 건설투자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인다는 목표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오래되고 낡은 건설산업 규제를 타파해 디지털 건설기술이 빠른 속도로 건설현장에 접목되도록 하고 업역 폐지에 따른 건설업 생산체계가 조기에 정착화되도록 건전한 건설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