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마지막 키워드는 `돈쭐 나볼래요?`입니다.
혼쭐도 아니고 돈쭐이라, 돈으로 혼나는 겁니까?
<기자>
최근에 서울 마포구의 한 치킨집이 결국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무슨 잘못이라도 했나 싶을텐데,
실제로는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팔아주는, 이른바 `돈쭐`이 나서 주문을 더 못 받은 겁니다.
오늘은 이 소식을 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앵커>
돈쭐이 났다, 무슨 사연이었는지 궁금하네요.
<기자>
이 치킨집 점주가 형편이 어려운 형제에게 공짜로 치킨을 준 것이 알려졌기 때문이죠.
편지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집안의 생계를 책임지던 A군이 코로나19로 식당에서 해고됐는데 동생이 치킨을 먹고 싶다고 한 겁니다.
하지만 치킨 사먹을 돈이 없었고 이를 알게 된 점주가 치킨을 공짜로 먹여준 겁니다.
사연이 온라인에서 알려지자 `점주를 돈쭐 내주자` 하는 사람들이 치킨 주문을 엄청나게 했죠.
<앵커>
옛날에나 들어봤을 법한 훈훈한 소식인데,
인터넷이 발달하니까 이제는 선행에 대한 보답도 받게 되는 거네요.
<기자>
이게 다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SNS상에 영수증 사진이 계속 올라옵니다.
사람들이 코로나 때문에 사정이 어려워진 동네 가게의 음식을 주문하고,
영수증과 인증 사진을 찍어서 자영업자를 응원하는 일종의 캠페인이 일어난 거죠.
제가 인스타그램에서 #사장님힘내세요를 검색해 봤는데 1,000개 넘게 나오더라고요.
직접 동네음식점을 방문한 사진이나,
배달주문 영수증에 응원글귀를 손글씨로 쓰기도 하는 등 다양한 게시글이 있었습니다.
<앵커>
갈수록 의식있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기자>
네. 198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MZ세대는
`미닝아웃`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런 문화가 생겼다고 보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미닝아웃은 신념을 의미하는 `미닝`과 `커밍아웃`을 더한 말이죠.
소비를 통해서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드러내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겁니다.
이런 사람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이런 소비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연다고 합니다.
<앵커>
그래서인지 요즘 MZ세대들 겨냥해서 이런 마케팅도 많이 하던데요.
<기자>
네, 맞습니다. MZ 세대가 타깃으로 기업들이 착한 마케팅을 벌이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일례로 볼보코리아는 러닝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죠.
요새 많이들 입으시는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도 있죠.
다른 기업보다 가격대가 높지만 연평균 35%씩 성장하고 있는데,
1985년부터 매년 전체 매출의 1%를 환경단체에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모두들 몸과 마음 지친 가운데 이런 선행을 보면 마음이 따뜻해지죠.
오늘은 기쁜 마음으로 `미닝아웃` 캠페인이 동참하면 어떨까 합니다.
<앵커>
대가를 바라고 하는 선행이라는 점은 아쉽지만 이유를 떠나 선행 자체는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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