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수수료 없어요"…착한 플랫폼이 뜬다

유오성 기자

입력 2021-03-12 17:22   수정 2021-03-12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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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쇼핑이나 배달 같은 일상생활을 플랫폼 기업들이 장악하면서 독과점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반발이 컸기 때문일까요. 이제는 수수료를 없애고 지역 경제 회복에 중점을 둔 착한 플랫폼이 뜨고 있습니다.

    유오성 기자입니다.

    <기자>
    디지털 시대 대표적인 수익 창출 창구로 자리잡은 온라인 플랫폼.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왔지만 과도한 수수료 논란에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세 명 중 두 명은 수수료가 부담스럽다고 답했습니다.

    실제로 배달앱에 입점한 음식점이 배달 플랫폼에 제공하는 수수료는 배달 한 건당 최대 12.5%에 달합니다.

    2만 원 상당의 음식을 팔았다면 수수료와 세금을 제외하고 점주가 가져가는 금액은 16,590원에 불과한 겁니다.

    이렇듯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소상공인 부담이 늘자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는 착한 플랫폼이 뜨고 있습니다.

    코리아센터는 지난해 강원도에 배달앱 `일단시켜`를 론칭했는데 가입비와 광고비, 중개 수수료를 없앤 점이 특징입니다.

    비용이 줄어든 만큼 점주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혜택이 강화되면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 지 3달만에 1만4천명의 이용자를 모았습니다.

    배달 수수료를 낮추는 대신 지자체, 지역화폐와 연계해 운영하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코나아이가 만든 배달앱은 수수료가 없는데다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더해지면서 이용자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조정일 / 코나아이 대표 : 배달은 일정 범위 반경 서비스는 지역 공동체와 밀접한 서비스입니다. 이런 건 지역 커뮤니티 서비스에 담아서 지역 공동체와 건전하게 성장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공동체 안에서 무한 경쟁을 시켜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정부도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의 횡포나 부당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모니터링 강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 상황.

    [박종찬 / 중기부 상생협력정책관 : 플랫폼 사업자는 통상 우월적 지위에 있습니다. 수수료 관련 소상공인이 협상할 권한이 없고, 일반적으로 플랫폼 업자들이 결정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중기부는 상생 협력테이블에 양 당사자가 참여해 수수료 논의의 장을 만들어 줄 계획입니다. ]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독과점 현상이 심해지면서 플랫폼 업계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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