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 박지영, 큐트&코믹→절절한 모성애까지 ‘천의 얼굴’

입력 2021-03-17 08:40  




배우 박지영이 JTBC 드라마페스타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에서 엄마와 딸의 신박한 로드무비를 유쾌하고 뭉클하게 그려내며 재미와 감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는 결혼식 날 뒤통수 치고 도망간 신랑을 엄마와 딸이 함께 쫓는 코믹 추격 로드 드라마. 박지영은 극 중 딸에게 모든 걸 바치는 열혈 엄마 ‘강경혜`로 분했다. 강경혜는 가난하게 태어났지만 하면 된다는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하는 일마다 승승장구한 X세대 캐릭터로, 자신의 인생을 딸에게는 물려주고 싶지 않아 홀로 악착같이 돈을 벌고 딸을 키우며 살아온 인물이다.

지난 15일과 16일에 방송된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 1, 2회에서 박지영은 열정 빼면 시체인 경혜로 완벽 변신해, 화수분 같은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울고 웃게 만들었다.

1회에서 딸 강수지(남지현 분)에게 동거 중인 남자친구 구성찬(김범수 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경혜는 `동거를 하느니 결혼을 하라`는 화끈함과 `안되면 되게 하라`는 추진력을 드러내며 초반부터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행복하기만 해야 하는 딸의 결혼 당일, 예비사위 성찬이 사라져 결혼식은 시작조차 하지 못한 채 끝이 났다. 이에 경혜와 수지는 성찬을 찾기 위해 의도치 않게 난생 처음 단둘이 여행길에 올랐다. 그 순간에도 경혜는 “무슨 일이든 즐겁게 하는 게 중요한 거야.”라는 명언과 함께 신나는 노래를 틀고 몸을 흔들며 운전대를 잡는 모습으로 그 열정과 긍정 파워를 짐작하게 했다.

모녀의 여행길이 이어진 2회에서도 경혜와 수지는 흔한 엄마와 딸들처럼 티격태격 다투고 부딪히지만 서로를 향한 소중함과 애틋함을 드러내며 보는 이들의 마음을 찡하게 했다. 여행 중 일어난 크고 작은 사건들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게끔 이끌어주는 기폭제 역할을 했고, 여행의 끝에서 둘은 마침내 성찬과 재회했다. 수지와 성찬이 못 다한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경혜는 어린 스님에게 “어미 닭은 그저 묵묵히 지켜보면 됩니다. 병아리가 혼자서 알을 잘 깨고 나오는지 옆에서 지켜보는 거지요.”라는 말을 전해 듣고 복잡 미묘한 표정을 보였다.

이후 경혜는 수지에게 성찬과 헤어지기로 했다는 말을 듣고 크게 분노했다. 무산된 결혼식은 차치하더라도 함께 여행하는 동안 수지의 임신 사실을 눈치채고 있었기 때문. 경혜는 혼자라도 아이를 낳아 키우겠다는 수지에게 "미혼모로 사는게 쉬운 건 줄 알아!"라며 혼자 키울 생각이라면 아기를 지우라고 독하게 말했다.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자 경혜는 너 죽고 나 죽자는 심정으로 바다를 향해 엑셀을 밟았지만, 떨어지기 일보 직전의 상황에서도 아기는 죽어도 안 지울 거라고 소리치는 수지에게 결국 백기를 들었다.

모녀의 생애 첫 여행이 끝나고 돌아온 현실은 더욱 치열했다. 수지는 육아를 하면서 독립 출판사를 차려 24시간이 모자란 워킹맘이 됐고, 경혜는 여전히 바쁜 일상에 손주가 추가 돼 한층 분주해졌다. 하지만 이전과는 달리, 모녀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끈끈한 결속력이 보이는 듯 했고 둘의 하루에는 아이로 인해 웃음 꽃이 피어나는 시간이 더해졌다. 제대로 홀로서기를 시작한 경혜와 수지의 현실적이지만 훈훈한 엔딩이 진한 여운을 선사했다.

이처럼 박지영은 실제 자신과 닮은 점이 많다는 ‘강경혜’라는 캐릭터를 만나, 하이퍼 리얼리즘 연기로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 실제로 어딘가에 살아있을 것 같은 현실감 넘치는 캐릭터를 구축해내며 시청자들로부터 ‘공감 백배’, ‘엄마랑 몰입해서 봤어요’, ’단막극이라 아쉬울 따름’ 등의 호평 세례를 받았다. 내공 넘치는 감정 연기와 디테일한 생활 연기는 물론, 넘치는 흥과 돌직구 대사까지 미워할 수 없는 귀여움 한 스푼을 추가해 캐릭터에 매력을 더했다. 믿고 보는 연기력과 남다른 존재감으로 극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박지영의 관록에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박지영은 앞서 JTBC 새 드라마 ‘인간실격’ 출연을 확정 지어 기대를 더하고 있다. ‘인간실격’에서는 화려함 속에 그늘 진 비밀을 감춘 톱스타 아란 역을 맡아 다시금 대체불가 카리스마를 선보일 예정. ‘인간실격’은 올해 하반기 방송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