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도 못샀다"...뉴딜펀드가 뭐길래 [국민참여 뉴딜펀드 '불티']

입력 2021-04-05 17:21   수정 2021-04-05 17:21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국민참여 뉴딜펀드가 대통령도 가입하지 못한데 이어 모집계획 금액이 출시 1주일 만에 전부 판매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국민참여형 뉴딜펀드에 대해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함께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증권부 정희형기자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정기자. 구체적으로 국민참여 뉴딜펀드가 어떤 펀드상품인가요?

    <기자>
    네. 정확한 명칭은 국민참여 정책형 뉴딜펀드 인데요.

    지난해 9월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펀드는 정책형 뉴딜펀드와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로 총 세 가지였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국민참여 정책형 뉴딜펀드는 정책형 뉴딜펀드 가운데 일반 국민들이 투자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조성된 펀드입니다.

    전체 조성 규모는 총 2천억원으로 이 가운데 일반투자자들의 모집 규모는 전체의 68.5%인 1,370억원입니다.

    투자 가능한 펀드는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것처럼 총 다섯 개 펀드였는데요.

    다섯 개 펀드 모두 4년 만기 폐쇄형 사모재간접공모펀드 형식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다섯개 사모재간접공모펀드는 10개의 사모펀드에 분산투자해 운용되는데요.

    10개 사모펀드의 주요 투자자산은 뉴딜 산업 관련 상장 또는 비상장 기업의 지분과 CB와 BW등 메자닌 자산입니다.

    <앵커>
    사모펀드면 사모펀드고 공모펀드면 공모펀드지 사모재간접공모펀드는 뭔가요? 선뜻 이해가 안 가는데요.

    <기자>
    네 사모재간접공모펀드는 쉽게 말하자면 공모펀드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집해 모집된 자금을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이렇게 투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펀드 구조 때문입니다.

    우선 사모펀드와 공모펀드의 차이점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모펀드는 다양한 투자처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대신에 최소 투자금액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진입장벽이 존재하는데요.

    반면 공모펀드의 경우 일반 투자자들에게 문턱이 낮은 대신에 고위험군 자산에 투자할 수 없는 등 투자처에는 제약이 생깁니다.

    국민참여 정책형 뉴딜펀드의 자산군별 투자 비율은 상장주식과 비상장주식이 각각 13%, 11.4%이고 메자닌이 75.6%입니다.

    메자닌 자산이나 비상장 주식 같은 경우에는 상장 주식 대비 고위험 자산군으로 분류돼 일반 공모펀드에 80%에 달하는 비중으로 투입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렇다고 국민참여 뉴딜펀드를 사모펀드로 설정하자니 최소 가입금액이 존재해 본래 취지인 국민참여가 쉽지 않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결국 새로운 뉴딜기업 육성과 대중의 손쉬운 참여라는 국민참여 정책형 뉴딜펀드의 두 가지 취지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사모재간접공모펀드로 구성될 수밖에 없었던 겁니다.

    <앵커>
    그렇군요. 메자닌이라고 하면 지난해 큰 사고를 일으켰던 라임사태가 떠오르기도 하고, 비상장주식 역시도 정 기자가 말했던 것처럼 비교적 손실 위험도가 높은 자산이잖아요.

    그래서인지 앞서 리포트에서 언급됐던 손실보전이란 문구에 더욱 관심이 생기는데요.

    손실을 어떻게 보전해준다는 것인가요?

    <기자>
    최종 운용 성과를 분배할 때 각 투자자별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식을 도입한 건데요.

    일정 규모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우선순위에 있는 투자자들은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구조입니다.

    앞서 펀드 구조를 설명드릴 때 전체 펀드 설정액 가운데 68.5%가 일반투자자들의 자금이라고 말씀 드렸죠?

    바로 이 68.5%에 달하는 일반투자자금과 정부재정 10%가 선순위투자자로 분류되는 겁니다.

    정부재정과 피투자운용사 자금으로 구성된 나머지 21.5%는 후순위로 참여하게 됩니다.

    결국 10개의 자펀드 들의 손실률이 21.5% 미만일 경우 선순위 투자자인 일반투자자들의 손실은 발생하지 않게 되는 겁니다.

    만약 21.5%를 초과하는 손실이 발생할 경우 후순위 원금을 먼저 손실로 차감하고 남은 손실범위만 부담하게 되는데요.

    전체에서 30%의 손실이 난다면 선순위투자자들은 10.8%, 50% 손실의 경우 36.3%로 손실폭이 제한됩니다.

    <앵커>
    그렇군요. 손실이 났을 경우에는 후순위 투자자들이 먼저 손실을 차감하게 된다는 건데, 그럼 만약 수익이 났을 때는 선순위와 후순위 분배가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네 수익이 났을 때 역시 기본적으로는 선순위 투자자에게 우선 배분됩니다.

    하지만 우선 배분되는 수익은 출자금의 20%까지로 제한이 됩니다.

    만약 출자금의 20%를 초과하는 수익이 발생했다면 20%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 선순위투자자와 후순위투자자가 4대 6의 비율로 분배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만기 이후 수익률이 20%이상이 났다면 후순위투자자가 더 많은 수익률을 배분받게 되는 겁니다.

    이해하기 쉽게 숫자로 풀어서 말씀드리면 선순위투자자가 20%까지는 수익률을 먼저 분배받기 때문에 전체 펀드에서 15.7%의 수익이 났을 경우에는 선순위투자자는 20%, 후순위는 원금만 분배받습니다.

    하지만 전체 수익률이 30%가 났다면 20%초과분에 대한 분배 비율에 따라 선순위 투자자는 25.1%, 50%라면 35.3%의 수익률을 기록하게 됩니다.

    선순위, 후순위 투자 관련 내용을 종합하자면 21.5%손실까지는 원금이 보장되고 20%를 초과하는 수익률을 거두게 된다면 선순위투자자의 경우 후순위보다 수익을 덜 분배받게 되는 것인데요.

    때문에 국민참여 정책형뉴딜펀드는 저위험 중수익 구조의 펀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저위험 중수익 펀드. 잘 알겠습니다. 앞서 말씀 주셨던 내용 중에 4년 만기 폐쇄형이란 점도 주의 깊게 봐야할 것 같은데요.

    4년 동안 돈이 묶인다는 의미인건가요?

    <기자>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4년만기 폐쇄형으로 설정됐기 때문에 4년동안 중도 환매는 불가능한 게 사실입니다.

    폐쇄형으로 설정된 이유는 규모가 작은 기업의 비상장주식이나 메자닌 자산 같은 경우는 중도에 자금을 환수하게 되면 해당 기업에 자금난이 발생하고 이게 기업가치 하락으로 이어지는 등 연쇄적인 손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국민참여 정책형 뉴딜펀드의 경우 90일 이내에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매매가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펀드 투자자가 만기가 오기전에 자금을 환수하고자 할 경우에는 펀드를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하면 되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거래소에 상장된 펀드들인 맥쿼리인프라나 맵스리얼티 같은 종목과 동일해 진다고 보시면 되는 건데요.

    다만 종목으로 상장될 경우 투자자들 사이 매매 호가가 가격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만큼 최초 투자금액과는 일정부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 거래소에 상장돼 거래가 가능해질 경우에는 모집한도가 마감돼 가입하지 못했던 투자자분들 역시 매매를 통해 투자자로 참여가 가능해진다는 점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번 펀드가 앞서 말씀주신 것처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사격을 받고있는 만큼 관제펀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죠. 관제펀드라는게 어떤 점에서 문제가 되는 겁니까?

    <기자>
    네, 우선 이번 뉴딜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정부의 후순위 출자로 손실이 보전되는 점에 있어서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위험자산에 투자하는 펀드인데 손실을 일정부분 보전해주는 만큼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 펀드 역시 시중에 출시되는 공모펀드지 않겠습니까. 때문에 시장에 이미 출시된 다른 공모펀드들에는 없는 혜택이 부여되면서 역차별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뉴딜펀드와 경쟁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는 다른 펀드들이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는 거죠.

    또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에 자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펀드인 만큼 추후 정권이 교체가 된다면 정책 추진동력도 약해지며 펀드 자체가 힘을 잃을 수 있다는 점도 우려사항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한국판 뉴딜사업이 디지털과 그린 두 가지 축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건데 이 산업들이전세계적인 산업 트렌드에 맞아떨어지고 있죠. 때문에 이런 우려들 또한 상당부분 상쇄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네 잘 들었습니다. 증권부 정희형 기자였습니다.

    한국경제TV    정희형  기자

     hh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