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말한다"…ESG '선도'하는 신한금융 [ESG 경영 수장에게 듣는다]

김보미 기자

입력 2021-06-07 17:31   수정 2021-06-07 17:31

    <앵커>
    요즘 기업들이 경영을 하는 데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ESG인데요.
    금융권에서는 신한금융이 ESG경영 문화를 선도하며, 퍼스트무버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한금융 ESG 경영의 핵심은 `측정`에 있습니다.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자칫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영역들이지만, 신한금융은 이 부문 사업들의 진행상황과 결과를 수치화시켜서 측정·관리하고 있습니다.
    환경에서는 `제로 카본 드라이브`가 대표적입니다.
    [곽수근 신한금융 ESG전략위원회 위원장: 투자를 했다든지 대출을 했다든지 그런 금융회사의 포트폴리오 상에 들어있는 기업들의 탄소배출량이 줄어들도록 우리의 투자나 대출정책을 바꿔서 탄소제로, 탄소중립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우리도 기여하겠다는 목표가 있어요.]
    현재 신한금융이 기업에 대출을 지원하거나 투자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량은 2019년 기준 1200만톤+알파 수준.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기업별 연간 탄소배출량 자료를 토대로, 금융지원에 해당하는 만큼의 탄소량을 따로 산출해 관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한금융은 이를 2050년까지 제로수준으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ESG측정은 사회 부문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연세대와 협력해 개발한 `사회적가치 측정모델(SVMF)이 그것인데, 국내 금융권에서는 신한금융이 최초로 사회공헌 사업 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했습니다.
    [곽수근 신한금융 ESG전략위원회 위원장: 중요한 것은 관리해야 하는데, 측정되지 않은 것은 관리가 될 수없다라는 것이거든요. 우리가 볼 수 없는데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어떻게 끌어갈 수 있겠습니까.]
    신한금융이 선제적으로 ESG 측정 체계 구축이 가능했던 건 ESG를 포함해 사회책임활동에 그만큼 일찍 눈을 떴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ESG경영에서 ‘측정’은 앞으로 더 중요해지고 확산될 전망입니다.
    [곽수근 신한금융 ESG전략위원회 위원장: IFRS(국제회계기준재단)라는 곳에서 ISSB, 지속가능한 기준을 만들어서 다른 기업들과 비교 가능하고 다른 시기열로도 비교가능할 수 있도록 전세계적으로 하나의 기준으로 통합하는 작업을 시작했어요. 머지않아 금융지주들의 경우에도 그런 기준을 채택하게 될 겁니다.]
    [이시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ESG자체가 굉장히 포함될 수 있는 범위도 넓고 어떤 평가지표가 유의미한지 체계가 많이 확립되어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각 기관·기업들들이 자체적인 ESG성과를 평가하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공신력 있는 성과측정지표들을 마련하는 것도 앞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부터 신한금융을 비롯해 국내 금융지주사들은 경영키워드로 `ESG`를 내걸고 탈석탄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ESG 금융의 시대`가 열린 것인데요. 앞으로 이런 움직임은 더 활발해지고 정교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