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민연금, 대체투자 박차…"자문기관 선정·전문인력 채용"

입력 2021-06-25 13:40   수정 2021-06-25 19:36

투자 자문기관 선정에 3곳 참여 경쟁...최종 한국자산평가 낙점
올해 대체투자 목표 비중 맞춘다
'기타 대체투자' 전문 인력 19명 추가 채용


국민연금이 대체투자 확대에 속도를 올리기 위해 자문기관 선정과 해당 부문 인력 충원에 나섰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공단은 국내 기타 대체투자 관리 자문기관에 ‘한국자산평가’를 선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자산평가는 향후 3년간 국민연금의 기타 대체투자 자문을 맡게 된다.

해당 자문기관 선정을 위한 경쟁에는 한국자산평가를 비롯해 키스채권평가 등 3곳이 뛰어들었다. 여기서 한국자산평가는 92점의 종합평점으로 1위를 차지하며 선정됐고 키스채권평가는 87.6점으로 탈락했다.

`기타 대체투자`란 전체 대체투자 가운데 인프라와 부동산 투자를 제외한 사모, 기업구조조정, 벤처, 자원개발 등을 의미한다. 한국자산평가는 국민연금 투자자산의 정기 모니터링과 운용사 현장 점검, 리스크 평가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국민연금의 1분기 기준 대체투자 규모는 93조 8,790억원으로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10.8%의 비중을 차지했다. 기금운용계획상 목표비중에는 2.4%p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1조 1,0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국민연금은 최근 대체투자의 적극적인 집행을 위해 기금운용위원회에서 대체투자소위원회 심의 요건을 간소화했다. 일종의 대체투자 ‘패스트트랙’인 소위원회가 적용되는 투자 대상을 사모펀드 위주에서 부동산과 인프라 투자로 확대하고, 약정규모 기준도 5,000만달러 이하에서 1억 달러로 높이기로 한 것이다.

국민연금은 심의 요건 간소화를 통해 적게는 1조원에서 많게는 1조 3,000억원까지 자금이 추가 집행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해 말 기준 목표 포트폴리오 비중을 맞추는 데 필요한 정도의 규모다.

이런 가운데 국민연금은 사모·벤처투자와 부동산투자, 인프라투자 등 대체투자 부문 전문 인력을 19명 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대체투자 인력이 부족해 집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타 대체투자 자문기관 선정과 인력 충원에 따라 국민연금의 대체투자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