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복합신도시로 거듭나는 '빅아일랜드 in 거제' 주목

입력 2021-06-25 16:48  

거제 고현항, 부산 북항 등 항만재개발 사업이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항만재개발은 항만구역과 시설이 자리하는 넓은 부지를 정비해 신도시를 만들거나 항만기능을 되살리는 사업을 말한다.

주택재개발과 달리 항만재개발은 바다를 끼고 있는 부지와 주거 뿐만 아니라 상업, 관광시설까지 연계해 만들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어 단순히 재개발 개념이 아닌 해양복합신도시로 조성되는 밑그림을 그릴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2007년 `항만재개발법`을 제정하고 항만재개발 기본 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후되거나 유휴 항만을 배후도심과 연계해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미지: 해양수산부
지난해 말에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에 걸쳐 약 6조8,000억원을 투자해 19개 항만을 재개발하는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해 해양수산부에서 발표했다. 이 중 원도심과 인접한 7개 항만공간은 `원도심 활력제고형` 사업으로서 낙후된 원도심 재생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후도심과 연계해 복합개발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대상지는 부산북항 1·2단계, 거제 고현항, 인천내항 1·8부두, 제주내항, 목포남항, 포항구항 등이다.

먼저 부산 북항 1단계 사업은 부산항 1~4부두·연안부두·국제여객부두·중앙부두 등 노후화된 항만 부지 154만㎡를 재개발하는 것으로 마리나시설과 수변 공원, 경관 수로, 친수공원, 오페라하우스, 해양 레포츠 콤플렉스 등이 들어선다. 올해부터 2단계 재개발 사업 논의도 본격화하고 있다.

거제 고현항 개발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1단계와 2단계 사업을 준공까지 마쳤고 현재 3단계 사업을 진행 중이다. 3단계 사업은 2023년 준공 목표다.

거제 중심축의 이동이라고 할 만큼 고현항 개발은 장밋빛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거제시와 민간컨소시엄이 추진하며 프로젝트 명칭은 `빅아일랜드 in 거제`이다. 고현동, 장평동 일원 전면 해상 83만3,379㎡(부지조성면적 59만9,106㎡)를 매립해 관광, 상업, 주거, 의료, 문화기능을 갖춘 복합 해양 신도시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특히 고현과 장평 지역의 공원, 녹지, 학교시설, 문화시설 등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해 축구장 약 4.5배 규모(3만4천여㎡)의 빅파크(중앙공원)가 들어서고 대형쇼핑몰, 마리나시설 등이 계획되어 앞으로 지역의 부촌, 상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러한 가운데 `빅아일랜드 in 거제`는 현재 상업용지 2단계 잔여필지 분양만 남겨놓고 있다. 1단계와 3단계는 분양이 완료되었으며 특히 앞서 공급한 2016년 1단계 분양에서는 28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해 주목 받았다.

상업용지는 사계절리조트 빅파크를 둘러싸고 있어 상업적인 가치가 높다. 지역 최대규모의 도심공원으로 가족들 나들이공간, 휴식공간이 되어 집객효과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에는 잔디광장과 공연장, 도심 글램핑장, 청소년 스포츠공간, 어린이놀이공간 등이 계회되어 있다.

또 관광시설용지는 위락시설, 숙박시설, 근린상업시설 등을 지을 수 있으며 바다와 마리나시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빅아일랜드 in 거제`의 전체적인 도시 구성을 살펴보면 ▲해양문화관광지구 ▲복합항만지구 ▲공공시설지구 ▲복합도심지구로 나뉘어 전에 볼 수 없던 해양복합신도시로 만들어진다.

해양문화 관광지구에는 대형쇼핑몰, 마켓스퀘어, 파크사이드스토리몰, 비즈스퀘어 등 상업·업무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복합항만지구에는 항만친수시설인 마리나시설이 조성되어 향후 플레저보트 등이 계류할 수 있는 수역시설과 오션뷰 비즈니스호텔, 컨벤션 등이 연결된 해양레저 핵심권역이 된다.

공공시설지구에는 섬이라는 입지적 제약으로 기존 도심 내 부족했던 공원 및 녹지가 조성된다. 야외전시장 및 공연장 등이 조성되는 중앙공원과 체육공원, 수변공원, 수변산책로 등이 구성될 예정이다. 복합도심지구는 레포츠시설, 영화관, 오션뷰를 누리는 대규모 주거단지가 위치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정보 및 관련상담은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제니스스퀘어의 부산라운지에서 진행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