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젠, 소부장 강소기업 과제 선정…20억원 지원

이민재 기자

입력 2021-07-05 09:35  



펩타이드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애니젠이 펩타이드 의약소재의 바이오 제품화 기술개발과 관련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정부 지원금 약 20억원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의 소부장 강소기업 전략과제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소부장) 산업의 기술자립도를 높이고 미래 신 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유망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소부장 100개 기업을 선정했다. 정부는 이들 기업에 대한 R&D 지원부터 자금, 보증, 금융, 수출, 인력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애니젠은 소부장 기초화학 분야에서 국내 최초 바이오 소재 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애니젠이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약을 체결한 기술개발 사업은 `이뇨 방지 기능을 나타내는 인체 호르몬인 바소프레신 (vasopressin)과 항통증 효능을 가지는 지코노타이드 (ziconotide)의 GMP 대량 생산 및 제품화, 항바이러스 효능을 가지는 펩타이드 신약후보물질 (AGM-380)의 임상 1상 임상계획 (IND) 승인 등이다.

바소프레신은 인체 체액의 삼투압을 감지해 신장에서 물의 재흡수를 촉진하고 배설을 억제하는 항이뇨 호르몬으로 (antidiuretic hormone; ADH) 사용되고 있다. 당뇨환자에서 나타나는 요붕증 치료에도 쓰이고 있다.


또 지코노타이드는 말기암, 파킨슨병 환자의 진통제로 사용되고 있고 펩타이드 신약후보물질 AGM-380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인체 내 감염 세포를 선택적으로 세포사(apoptosis)하도록 유도해 바이러스의 체내 증식을 억제하는 새로운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김재일 애니젠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로 펩타이드 의약 소재를 생산해 국내 식약처 품목허가 승인 및 미국 FDA의 품목허가를 취득할 계획"이라며 "바소프레신과 지코노타이드 두 품목은 미국회사인 인터켐의 공급 요청에 의해 제조 생산하는 것으로, 인터켐은 바소프레신을 백(bag) 제형으로 개발하고 지코노타이드는 약물 펌프형 제형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약후보물질 AGM-380은 동물 효능 시험을 완료한 후 올해 하반기 비임상 독성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며 "향후 이 약물을 다양한 신종 및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광범위 항바이러스 치료제로서 개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