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컨테이너 관리 솔루션 `TACO`를 기반으로 하나카드의 마이데이터를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TACO`는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빠르게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등 유연한 관리를 지원하는 핵심 솔루션이다.
이번 사업은 양사가 지난 5월 체결한 마이데이터 사업자 서비스 구축사업 계약에 따라 진행됐다.
하나카드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형태의 데이터 저장소에 구축되며 오는 8월 초 오픈 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하나카드가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가공해 기존 금융권과는 다른 차별화된 고객 중심 혁신금융 서비스를 발굴해 선보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이 지원하는 솔루션 `TACO`는 고객들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접속이 폭증하는 일이 발생해 서버가 다운될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서비스 서버 용량을 늘려주는 등의 문제 해결에 최적화됐다.
또한, 신규 개발 어플리케이션의 적용 시간도 기존 1~2일에서 1시간 이내로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실제로 SK브로드밴드 Btv 서비스에 적용된 `TACO`는 기존 외산 솔루션을 대체하며 Btv의 시스템 총소유비용과 개발 및 운영 생산성을 각각 50%, 30% 이상 향상시킨 바 있다.
최일규 SKT Cloud CO장은 "`TACO`를 적용한 하나카드 마이데이터가 금융권의 서비스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TACO솔루션은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에 관계 없이 적용 가능하므로, 앞으로 금융 · 미디어 · 제조 · 유통 등 다양한 산업별 혁신 활동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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