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릭스리서치·더바이럴·딥네츄럴·울산과학기술원 지능시스템연구실 참여
메트릭스리서치 컨소시엄(㈜메트릭스리서치, ㈜더바이럴, ㈜딥네츄럴, 울산과학기술원 지능시스템연구실)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1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한국인 생애주기 일상생활 영상 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뉴딜 실행계획 데이터 댐 사업의 일환으로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 등 민간부문의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대규모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한국인 생애주기 일상생활 영상 데이터’는 개인의 일상생활을 시간유형(필수, 여가, 의무) 및 인구통계학적 속성(성별, 연령 등)에 따라 100가지로 분류한 영상 데이터로 일차적으로는 개인맞춤형 VR/AR/MR서비스 제공에, 궁극적으로는 실효적인 생활 개선에 기여하도록 설계되었다. 한국인의 일상생활이 반영된 데이터셋의 활용 및 확산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민간부문의 산업생태계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관사인 ㈜메트릭스리서치(대표 나윤정)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조에 부응하여 공공데이터 구축 및 생산에 기여하는 인공지능 데이터 서비스 기업으로 공공/사회부문 통계조사 및 컨설팅, AI 데이터 구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2차) 구축 사업에도 참여하여 영상, 이미지, 텍스트, 명령어 등 다양한 분야의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에 기여한 바 있다.
메트릭스리서치 컨소시엄은 ㈜메트릭스리서치를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가공, 모델링 등 분야별 전문성을 보유한 4개 기관이 함께 참여하며 부문별로 메트릭스리서치(주관/정제), 더바이럴(수집), 딥네츄럴(가공), 울산과학기술원 지능시스템연구실(모델링)이 담당한다.
‘한국인 생애주기 일상생활 영상 데이터’ 구축은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채택하여 일반 대중의 비대면 기업활동 참여를 장려하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을 가진 전 연령대 남녀가 참여 가능하여 세대를 포괄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장애인, 여성, 고령층 등 코로나19 취약계층을 배려하며 우수인력의 경우 지속 채용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현재 지역별 참여자(크라우드워커)를 모집 중에 있으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메트웍스 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