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GM 배터리 동맹 '흔들'…추격하는 삼성 배터리

입력 2021-08-24 15:53   수정 2021-08-24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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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쉐보레 볼트 전기차의 대대적인 리콜 소식에 GM과 배터리 파트너십을 맺은 LG화학의 시가총액이 어제와 오늘 합쳐 8조 원 가까이 증발했는데요.

이와는 대조적으로 수조 원대 투자계획 발표를 앞두고 있는 삼성SDI는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송민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을 100% 자회사로 두고 있는 LG화학의 시가총액이 불과 이틀 만에 8조 원 가까이(22일 기준 63.3조원 / 24일 기준 시총 55.5조원) 줄어들었습니다.

배터리를 공급한 쉐보레 볼트 전기차의 리콜 비용이 1조 원이 넘고, 이를 LG화학이 최소 4천억 원 이상 분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GM은 잇단 화재의 원인이 LG 배터리에 있다며 책임 소재를 분명히 했습니다.

[제스 오르테가 / GM 총괄 엔지니어(지난해 11월) : 우리는 조사한 차량이 화재사고가 일어났을 때 배터리가 완전히 다 찼거나 거의 다 충전된 상태였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문제의 배터리가 공급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 오창 공장에서 제조되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때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 1위를 탈환하기도 했던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CATL에 1위 자리를 내주며 불안한 선두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LG가 전기차 리콜 사태로 헤매고 있는 사이 삼성SDI가 바짝 따라붙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수조 원 규모의 미국 배터리 공장 건설 논의도 조만간 확정지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프, 크라이슬러, 피아트 등이 속한 스텔란티스 그룹과는 3조 원 규모 그리고 미국 전기차 SUV 브랜드인 리비안과는 1조 원 규모의 초대형 배터리 투자 방안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손 미카엘 / 삼성SDI 중대형전지 전략마케팅 전무(지난 2분기 컨콜 당시) : 미국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3대 축의 하나로 중요한 시장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단계지만 당사도 시기적으로 늦지 않게 미국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며 추후 계획이 구체화되면 다시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하듯 오늘(24일) 삼성SDI의 시가총액은 장중 한때 LG화학을 넘어서며 국내 배터리 업계 시총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장중 삼성SDI 시총최고 55.7조원 / LG화학 시총최저 54.4조원)

특히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으로 중대한 투자에 대한 결정 속도가 빨라진 만큼 삼성SDI의 추격이 잠깐의 돌풍에 그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송민화입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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