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백신은 ○○일까지"…다음주부터 유효기간 안내문 게시

입력 2021-09-10 15:05  


다음 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기관은 당일 사용하는 백신의 종류와 유효기한 정보를 안내문 형태로 알려야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유효기한이 지난 백신 접종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유효기한이 지난 백신을 접종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데 따른 조처다.

지난 6일 0시 기준으로 국내에서 확인된 백신 오접종 사례는 총 1천386건으로, 이 가운데 유효기간이 지난 백신을 주사하거나 백신 간 허용되지 않은 교차 접종을 한 사례가 806건(58.1%)으로 가장 많았다.

이에 추진단은 각 접종기관에서 백신 유효기한을 철저히 확인할 수 있도록 백신을 소분한 상자 외부뿐 아니라 내부와 측면에도 해동 후 유효기한이 명시된 스티커를 추가로 부착할 계획이다. 접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유효기한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하기 위함이다.

추진단은 또 코로나19 예방접종 전산시스템을 개선해 백신별 유효기한을 보건소와 접종기관에서 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유효기한이 72시간 이내인 백신은 `경고` 팝업창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아울러 유효 기한이 임박한 백신의 경우 개봉 여부와 관계없이 `잔여 백신`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각 위탁의료기관이 지켜야 할 주의사항도 늘어난다.

접종기관은 유효기한 점검 일일 체크 리스트를 통해 매일 접종 전에 백신별 유효기한을 자체 점검해야 한다.

특히 접종 대상자들이 당일 접종하는 백신의 종류와 유효기한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대기실과 접종실에 `오늘의 백신` 안내문을 13일부터 의무적으로 게시하도록 했다.

이런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채 유효기한이 지난 백신을 오접종한 사례에 대해서는 접종 시행비를 지급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와 함께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오접종을 한 접종기관을 대상으로 경고, 위탁계약 해지 등 행정 조처를 할 수도 있다.

한편 추진단은 "유효기한까지 남은 일수와 관계없이 백신 접종의 효과와 안전성은 동일하다"며 적극적인 접종을 독려했다.

현재 각 위탁의료기관에서는 냉장 상태(2∼8℃)의 코로나19 백신을 배송받고 있는데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경우 냉동상태에서 해동된 날로부터 각각 31일, 30일 이내에 접종해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냉장 상태에서 6개월까지 보관 및 접종이 가능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