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비례대표)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4대 소재의 해외의존도는 양극재 50%, 음극재 77.6%, 분리막 61.5%, 전해액 66.3%으로 평균 63.9%에 달했다.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 절반 이상을 해외에 의존하는 것이다.
특히 양극재의 경우 2019년(47.2%)보다 해외의존도가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한국 배터리 업체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2018년 34.7%에서 2020년 44.1%로 성장했고, 중국(33.2%)과 일본(17.4%)를 제치며 선두주자로 올라섰다.
김경만 의원은 "우리나라는 명실상부 배터리 강국이지만 핵심소재의 해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라 자칫 가마우지 신세가 될 우려가 크다"며 "K-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핵심소재 기업에 대한 세제, 금융, R&D, 인력 등 전폭적인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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