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시장 제품으로 평가 받던 폴더블 스마트폰이 대중적인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8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 갤럭시 Z 폴드와 플립 3는 9월까지 전세계 시장에서 약 2백만대가 판매됐다.
특히 미국에서 출시 초기 3주간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 판매량의 87%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로 보면 Z플립과 폴드의 판매 비중은 현재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플래그쉽 출시 초기 고가 제품 위주로 판매가 일어나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Z 플립 3의 판매 비중이 훨씬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이번에 출시된 폴더블이 인기를 끌면서 향후 노트 시리즈를 대체할 수 있을지 기대되고 있다. 관건은 차별화된 사용성과 가격 인하 여부다.
삼성은 공식적으로 노트 시리즈의 폐기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지만 올 해는 일단 노트 시리즈를 출시하지 않고 폴더블 시리즈만을 출시했다.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기존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애플의 신제품 출시 시기와 겹쳐 있어 애플의 신제품 출시 이후 몇 주 후에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줬다. 특히 아이폰 판매 초기에 대화면 제품들 판매가 집중되면서 경쟁 제품으로 볼 수 있는 노트 시리즈의 판매 감소로 이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폴더블 시리즈는 아이폰 대비 명확한 폼팩터상 차별화 요소가 있어 이러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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