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세 팔리는 시금치배·교수형감"...무슨 말이지?

입력 2021-10-14 16:05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동남아에서 중국산 짝퉁 한국 과일 활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재갑(해남·완도·진도) 의원은 중국산 짝퉁 과일이 마치 한국산인 양 판매되고 있는데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가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14일 a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베트남과 태국 등에서 중국산 저가 과일에 `한국배`, `황금배`, `시금치배`, `교수형감` 등 정체불명의 `한글`로 포장된 짝퉁 과일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듯 보면 그럴싸한 한글 표기로 현지인들이 뒷면에 깨알같이 적힌 `CHINA`를 발견하기 전까지 이 제품들을 한국산으로 알고 구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지 소비자들은 맛 좋은 한국산 과일을 찾고 있는데 정작 현지에선 중국산 짝퉁 과일이 이를 대신하고 있다.

중국산 짝퉁 과일이 등장한 까닭은 베트남과 태국 등 이른바 신남방 국가로의 대한민국 농식품 수출액 증가를 꼽을 수 있다.

신남방 국가로의 농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15억5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수출액도 지난해 동기간보다 28.2% 증가한 9억3천만 달러다.

농식품 수출액 가운데 이들 신남방 국가로의 수출 비중이 20.5%를 차지하는 등 베트남과 태국 등은 대한민국 농식품 수출의 신흥 대상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 농산물의 판매 호조를 틈타 등장한 중국산 짝퉁 과일에 대해 윤재갑 의원은 지난 3월 aT의 철저한 대응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aT는 현지 국가에서 단속할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지난 7개월 동안 `한국산과 외국산 농산물 구별법 안내 마케팅` 등 소극적 대응에 그치고 있었다.
윤재갑 국회의원은 "짝퉁 과일이 팔릴수록 우리 농민과 aT가 어렵게 쌓아온 `대한민국 농산물 이미지`를 한순간에 무너트린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와 농식품부를 통해 현지 정부와 짝퉁 과일에 대한 단속과 처벌이 가능할 수 있도록 aT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