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하면 내 인생 산다?…발목잡는 '캥거루족'

장슬기 기자

입력 2021-11-11 11:17  




은퇴 후 내 삶을 찾겠다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은퇴 후에도 여전히 자녀를 돌보고 있는 비율이 높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늦어지는 결혼과 취업으로 자립하지 않고 부모와 동거하고 있는 자녀, 일명 `캥거루족`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라이나생명의 사회공헌재단이 라이나전성기재단은 중장년 세대의 은퇴 후 사회참여를 주제로 한 `전성기 웰에이징 보고서`를 11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이화여대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와 함께 서울 거주 만 55~74세 남녀 1,068명을 대상으로 학력과 소득수준, 성격유형으로 분류해 사회 참여 인식에 대한 심층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현대 사회의 `50+`는 은퇴가 조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생은 지금부터`라는 인식이 강했다. 전반적으로 은퇴를 새로운 시작으로 여기거나 은퇴 전 삶을 유지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다만 65세 이상이거나 교육수준이 낮은 경우 은퇴를 혼란, 당황, 두려움, 무기력 등 부정적인 정서로 여기는 경향이 짙었으며 새로운 도전이 힘든 나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가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특히 눈에 띈다. 은퇴 후 내 삶을 찾겠다는 액티브 시니어는 돌봄의 의무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손주나 노부모를 돌보고 있는 비율은 5~6%에 그쳤으며 앞으로도 돌볼 계획이 없다는 답변이 대다수였다. 오히려 현실의 발목을 잡는 것은 자녀였다.

현재 자녀를 돌보고 있는 비율이 14.5%에 달해 손주나 노부모를 돌보는 비율보다 많았다. 늦어지는 결혼과 취업으로 인해 자립하지 않고 부모와 동거하고 있는 자녀가 늘고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활동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자의 과반수(55.4%)는 앞으로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활동을 함께하고 싶다고 답했다. 경제활동과 사회참여를 함께 하고 싶은 욕구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고 나이가 젊은 집단과 은퇴를 하지 않은 집단에서 두 가지 활동을 함께 하겠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현재 중장년들이 하고 있는 활동은 모두 여가활동으로 휴식이 가장 큰 비중(82.1%)을 차지했고 이어서 친교모임·동창회(72.7%), 여행(52.7%) 등을 꼽았다.

하지만 `하고 싶은 활동`은 건강관리·운동교육(40.9%)이 가장 많았다.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배우고 지키겠다는 욕구가 큰 반면, 이를 위한 충분한 활동은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은퇴 후 사회참여활동을 위해선 대부분이 공동체 활동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참여하고 싶은 공동체 종류는 건강 공동체(71.3%), 친목 공동체(66.7%), 여행 공동체(65.5%) 순으로 대부분 여가와 관련됐다.

박미순 라이나전성기재단 사무국장은 "지속적인 사회참여는 삶의 질을 높이고 의미 있는 노후를 완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며 "공동체 활동 속에서 사회적 소속감을 갖고, 자신의 쓸모를 증명할 수 있는 사회참여 프로그램이 있다면 신중년의 노후를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