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흉기난동 부실대응' 경찰청장 사과, 서장 직위해제

입력 2021-11-21 20:39  




인천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장이 직접 사과하고 담당 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한 데는 현장 경찰관의 부실 대응 정도가 심각해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건은 지난 15일 오후 5시 5분 발생했다. 인천시 남동구 한 빌라 4층에 사는 A(48)씨는 층간 소음으로 갈등을 빚던 아래층 주민 40대 여성 B씨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당시 여경인 C 순경이 사건 현장에 있었으나 구급 지원 요청 등을 이유로 현장을 이탈했고, 빌라 밖에 있던 D 경위도 곧장 현장 대응에 나서지 않았다.

이 사건으로 B씨는 목 부위를 흉기에 찔려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뇌경색이 진행돼 뇌사상태라는 병원 측 소견을 받았다고 피해 가족 측은 전했다. B씨의 남편과 20대 딸도 손과 얼굴 등을 다쳐 치료를 받았다.

사건 당시 현장을 이탈한 C 순경은 구급 지원 요청이 우선이라고 보고 자리를 벗어났으며 충격으로 이후 현장 상황이 제대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피해 가족 측에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가족 측은 사건 당시뿐만 아니라 범죄예방이나 피해자 지원 등 경찰의 전후 조치에서 드러난 문제점까지 지적하고 나섰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당시 출동 경찰관의 파면을 촉구하는 청원 글이 잇따르고 있다.

인천경찰청 칭찬 게시판에도 부실 대응 경찰관들의 처벌을 요구하거나 이들을 조롱하는 글이 수백 건 게시됐다.

시민단체는 흉기 난동 현장에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경찰관들이 소속된 인천 논현경찰서의 서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경찰 내부에서도 현장에 있으면서도 범행을 막지 못한데다가 A씨를 즉각 제압하지 않은 C 순경 등의 대응이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창룡 경찰청장의 사과와 담당 경찰서장 직위해제는 이 같은 경찰 안팎의 비판을 무겁게 받아들인 결과라는 게 경찰 내부의 분석이다.

앞서 송민헌 인천경찰청장도 본인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SNS 등에 게시하고 "철저한 감찰을 진행해 해당 경찰관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