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 완화…내년 중 해결 가능” [글로벌 이슈]

입력 2021-11-22 09:01   수정 2021-11-22 09:01

    WSJ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 완화…내년 중 해결 가능”
    전 세계 기업, 코로나19 사태 이후 제품 공급량 축소
    WSJ “中 제조업체 가동률 증가…전력난 사태 극복 영향”
    팬데믹 이후 전 세계를 강타한 글로벌 공급망 병목 현상이 최근들어 완화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1일 월스트리트저널은 현재 공급난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아시아쪽 생산업체들의 낮은 가동률이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큰 폭으로 오른 해상 운임도 진정되고 있다면서 내년 중에 공급망 병목 현상이 해결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제품 공급량에 비해 소비자들의 수요가 큰 폭으로 줄어들자 기업들은 제품 생산 규모를 줄이면서 공급량을 낮춘 바 있습니다. 하지만 팬데믹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제품 수요가 다시 큰 폭으로 늘어나자 최근 들어 공급량을 다시 올리는 상황이었는데, 그럼에도 제품 공급량이 소비자들의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전 세계 기업들이 심각한 공급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월스티리트저널은 최근 아시아 생산업체들의 저조한 가동률이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중국의 경우 제조업체들의 발목을 잡은 전력난 사태도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중국은 호주와의 외교 분쟁을 인해 석탄 부족 사태를 직면한 바 있는데, 최근 중국 당국이 대대적인 석탄 증산에 나서면서 전기 생산량도 늘어 제조업체들의 생산능력이 지난 달부터 개선된 상태입니다.
    여기에 베트남 기업들의 생산능력도 현재 80%까지 회복된 상황이고 미국 항만의 물류 적체 현상도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두고 월스트리트저널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관련해 최악의 상황은 지나갔다면서 내년 중에 병목 현상이 차차 해결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의 예상과는 다르게 공급난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팬데믹 이후 발생한 공급망 병목 현상이 길어지고 있다면서, 적어도 내년까지는 이 같은 사태가 지속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공급난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높은 물가 상승률 역시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WHO "유럽, 내년 3월까지 코로나19 사망자 50만명 증가 전망"
    WHO “유럽 주간 코로나19 사망자, 지난주 대비 8% 증가”
    WHO “유럽, 코로나19 방역 관련 긴급 조치 시행 필요”
    최근 유럽 내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0일 BBC는 지난 주 부터 유럽 내 코로나19 사망자가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또 세계보건기구 WHO 역시 비슷한 입장을 내논 상황이라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을 경우 내년 3월까지 유럽에서 50만명이 추가로 사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WHO는 지난 16일 기준으로 유럽의 주간 코로나19 사망자가 전주 대비 5%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는 6개 대륙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는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또한 전주 대비 8% 정도 증가했다면서 현재 약 214만 5,000명을 기록한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를 두고 WHO측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유럽 내 긴급조치가 시행되지 않을 경우 사망자가 향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WHO는 최근 유럽 내 델타 변이 확산세가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백신 공급 부족 현상이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때문에 내년 3월까지 유럽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50만명 더 늘어날 수 있다면서 유럽연합이 이를 막기 위해 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백신 접종 의무화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WHO는 백신 접종 의무화가 코로나19 확산세를 줄일 수 있겠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또 유럽연합 정책 당국자들이 백신 접종 의무화를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면서 방역 조치 강화, 백신 공급량 확대 등의 방안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유럽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정부와 국민간의 갈등도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유럽에서는 최근 오스트리아가 코로나19 확산세를 두고 오는 22일부터 열흘간의 전면 재봉쇄와 함께 내년 2월 부터는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이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지면서 지난 20일 무려 3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대규모 반대 시위를 벌인 바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홍성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