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젠, 항바이러스 신약 개발 '청신호' [IPO·종목탐방]

박승원 기자

입력 2021-11-22 17:22   수정 2021-11-22 17:22

    <앵커>

    [IPO·종목탐방] 시간입니다.

    오늘은 펩타이드 신약 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코스닥 상장사 `애니젠`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애니젠은 `뉴클레오린`이라는 단백질이 결합된 펩타이드로 돼지설사바이러스뿐 아니라 코로나19까지 치료할 수 있는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박승원 기자가 김재일 애니젠 대표를 만나봤습니다.

    <기자>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의 기능적 최소 단위인 `펩타이드`.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용소재, 의약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핵심 바이오소재입니다.

    이런 펩타이드를 활용한 신약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코스닥 상장사 애니젠이 항암, 항당뇨를 넘어 항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바로 `뉴클레오린`이라는 단백질을 결합한 펩타이드를 활용해 코로나19까지 치료가 가능한 신약 개발에 나선다는 복안입니다.

    이미 코로나19를 포함해 총 6종류의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진행했고, 여기서 우수한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연말엔 미국의 임상수탁기업(CRO)을 통해 비임상 독성시험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김재일 애니젠 대표 : 실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가를 코로나바이러스, 소로타바이러스, 돼지설사바이러스, RNA바이러스 6종류의 RNA바이러스 테스트를 한 결과 세포실험뿐 아니라 동물실험에서도 아주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찾았습니다. 효과를 다 봤기 때문에 광범위한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바이러스 치료제 개발과 함께 박테리아 치료제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뿐 아니라 앞으론 박테리아 그중에서도 슈퍼박테리아가 사회적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판단에섭니다.

    이미 광범위한 향균 치료 물질에 대한 독성시험을 완료했고, 내년엔 동물을 대상으로 한 비임상시험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김재일 애니젠 대표 : 이 물질(펩타이드 항생제)에 대해서도 지금 여러 가지 안정성 테스트, 동물에 의한 독성시험을 예비 독성시험을 지금 다 수용했고, 내년에 저희들이 동물을 사용한 효능시험이 끝났기 때문에 내년엔 동물독성시험을 하는 비임상시험을 약 10개월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런 신약 개발을 통해 내년엔 실적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주요 매출처인 일본에서의 매출이 부진했지만, 펩타이트 제품 생산을 통해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란 설명입니다.

    [김재일 애니젠 대표 : 저희들이 기대하는 바로는 작년에 저희가 80억원 했는데, 올해는 100억원 가까이 매출을 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년쯤 되면은 BEP(손익분기점),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대감에 주가 역시 바닥을 다지고 반등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실제 지난 8월 2만9,700원으로 연고점을 찍은 후 연일 하락세를 나타냈던 애니젠의 주가는 이날(11월22일) 12% 이상 상승했습니다.

    바이러스와 슈퍼박테리아 신약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애니젠.

    내년엔 흑자 전환과 함께 기술이전도 추진해 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