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재지명 [글로벌 이슈]

입력 2021-11-23 08:18   수정 2021-11-23 08:18

    바이든,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재지명
    美 민주당 진보 의원 “파월 연준 의장 재지명 반대”
    바이든,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 임명
    밤 사이 미국의 차기 연준 의장이 결정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2일 CNBC는 바이든 대통령이 차기 연준 의장으로 제롬 파월 현 의장을 재지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던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는 부의장으로 지명이 됐다며 이로써 금융시장에 미치는 불확실성 역시 줄어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제롬 파월은 차기 연준 의장 재지명과 관련해 민주당 내 진보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로 난항을 겪은 바 있습니다. 당시 진보 의원들은 파월이 그동안 금융권 규제와 기후변화 리스크를 두고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민주당 진보 진영의 대표 주자인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파월을 `위험한 사람이다`라고 지적까지 하면서 비판의 수위를 높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연준 의장 지명과 관련해 파월이 팬데믹 기간 동안 안정된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위협과 높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파월이 미국의 경제 회복을 위해 연준 이사회에서 중요한 리더십을 보여줬다고 전했습니다. 또 파월이 재지명됨으로써 앞으로 높은 물가 상승률 역시 안정될 것이라며 미국의 경제가 그 어느때보다 강력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두고 월가의 전문가들 역시 비슷한 입장을 전하고 있는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선 ING의 애널리스트는 파월이 연준 의장직을 이어가게 될 경우 연준의 기존 통화정책 방향도 일관되게 유지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테이퍼링 일정과 기준금리 인상 계획 역시 기존에 발표된 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금융시장에 미치는 불확실성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美 상원, `최저 법인세 15%` 통과 임박…국경 간 세율 격차 축소
    WSJ “최저 법인세, 예상보다 더 많은 기업 영향”
    WSJ “최저 법인세, 노동 집약적 산업에 영향 커”
    현지 시각 22일, 월스트리트 저널에 보도에 따르면 미국 최저 법인세를 15%로 정하는 법인세 개정안이 미 상원에서 통과를 앞두고 있습니다. 해당 법안은 지난주 하원에서 통과된 사회복지법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저 법인세로 걷어 들인 세수를 교육, 의료, 기후 변화 대응 계획의 지출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국경 간 세율 격차가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10년 전 35%였던 국내와 국외 기반 기업 간 수입 격차가 6%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미국이 아닌 제3국에 기반을 둔 다국적 기업이 미국 기반 기업과 동일하게 15%의 최저 법인세를 적용받게 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현재 미국 법인세의 세율은 21%이지만, 대기업들은 각종 공제와 감면 혜택 등으로 법인세를 거의 내지 않고 있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해 월스트리트 저널은 현지 시각 22일, 해당 15%의 최저 법인세가 통과되면 앞으로 기업환경과 투자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분석했습니다. 이번 법안이 세금을 기업의 재무 및 회계와 더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법안인 만큼 기업의 재무 상태와 기존 회계 규칙이 더 복잡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애초 이 법안을 추진한 관계자들은 최저 법인세가 약 200개의 기업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대부분 대기업일 것이라고 봤습니다. 하지만 월스트리트 저널이 S&P500 기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약 236개의 기업이 세전 소득 기준을 충족했고 60개 이상이 2019년과 2020년에 15% 미만의 실효 세율을 적용받았습니다.
    이외에도 자본 집약적인 산업일수록 영향을 받을 것으로 봤습니다. 해당 산업에서는 금융 소득과 과세 소득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석탄, 자동차, 유틸리티 기업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제이미 다이먼 갈등 심화…기업 전쟁 예고”
    JP모건 “테슬라, 1억 6,200만 달러 지급 소송 제기”
    머스크 “JP모건, 테슬라에 대한 소송 철회 필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CEO가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2일 월스트리트저널은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두 CEO간의 갈등이 현재 심각한 수준으로 커졌다고 밝혔습니다. 두 CEO간의 갈등이 향후 기업간의 전쟁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면서 앞으로 두 기업간의 법정 다툼 역시 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머스크와 다이먼의 갈등은 과거 전기차 투자 프로젝트부터 시작된 바 있습니다. 당시 JP모건 체이스 측은 전기차 배터리의 장기적 가치가 불확실해 테슬라를 비롯해 다른 전기차 기업에 대한 투자를 꺼렸습니다. 이후 머스크에게 테슬라 전기차를 사는 고객들에게 JP모건 체이스를 주요 대출 기관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머스크 역시 과거 JP모건 체이스가 테슬라에 대한 투자를 꺼렸던 것을 이유로 단번에 JP모건 체이스의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JP모건이 테슬라를 상대로 1억 6,200만 달러를 지급하라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하면서
    두 기업간의 갈등이 더 심각해진 상황입니다. JP모건 측은 테슬라가 과거 2014년 체결한 신주인수권 관련 계약을 위반했다면서 이에 대한 대가로 1억 6,200만 달러를 지급해야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두고 머스크는 JP모건이 기회주의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서 JP모건이 테슬라에 대한 소송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한 상태입니다. 또 이것이 JP모건에게 주는 최후의 경고라면서 JP모건이 소송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맛집 평가 앱 리뷰에서 JP모건에게 평점 1점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테슬라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오늘 4% 넘게 오르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내년 3월 중에 모델 S 플레이드를 중국에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모델 S 플레이드는 올해 6월 출시된 테슬라의 고급 전기차로 모델 S 출시 이후 무려 9년만에 선보이는 모델 S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월마트, 연말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 계획 발표
    CNBC “월마트, 온라인 매출 성장세 큰 폭 둔화”
    CNBC “美 라이브스트리밍, 2023년 250억 규모 전망”
    현지 시각 22일, CNBC 보도에 따르면 월마트는 이번 연말 시즌 맞아 미국 가수 제이슨 데룰로와 진행하는 행사를 포함해 약 30개 이상의 라이브 스트리밍 이벤트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이슨 데룰로 진행하는 이벤트는 현지 시각 21일, 동부 시간 기준으로 오후 7시에 약 30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의류에서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월마트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윌리엄 와이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라이브 이벤트가 앞으로 월마트 디지털 전략의 더 큰 부분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 앞으로 진행할 라이브 스트리밍 횟수, 현재 월마트가 보유한 소셜커머스 거래 파트너 수를 고려하면 현재 시점에서 어느 정도 규모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며 앞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의 빈도를 높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주별 또는 월별 라이브스트리밍 횟수를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CNBC는 월마트의 라이브스트리밍 전략이 둔화한 전자 상거래 판매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월마트의 디지털 판매는 팬데믹 기간 급증했지만,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되면서 많은 쇼핑객이 매장으로 돌아가 온라인 성장률은 크게 둔화했다고 했습니다. 수치로 살펴보면 월마트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1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 기준으로 전년 대비 79% 성장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분기에 성장률이 추정치였던 20.5% 증가에 못 미치는 8% 증가를 기록했다며 상장률 둔화를 지적했습니다.
    앞서 월마트는 디지털 매출을 늘리기 위해 지난 9월 미디어 회사인 메르디스와 계약을 체결했고, 3분기에 온라인 입점 업체를 2,100만 개 추가한 것처럼 앞으로도 입점 시장을 확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홍성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