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원, 셧다운 방지 위한 임시 예산안 합의 [글로벌 이슈]

입력 2021-12-03 08:16   수정 2021-12-03 08:16

    美 주간 실업보험청구 22만2천명…예상 하회
    美 지난주 실업보험청구 19만9천명…1969년 이후 최저
    WSJ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고용 시장 타격 가능”
    현지시간 2일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청구건수가 22만 2천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주에 비해서는 소폭 늘어난 수치지만 월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24만명 보다는 낮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지난 주 노동부는 미국의 실업보험 청구건수가 19만 9천명으로 집계됐다면서 1969년 이후 무려 52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고용시장에 빠른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연말까지 실업지표가 계속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오늘 실업보험 청구건수가 22만 2천명으로 집계되면서, 회복세가 다소 둔화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일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실업 지표가 20만대 초반이었던 만큼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고용시장이 팬데믹 이전 수준에 가깝게 회복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때문에 실업보험 청구건수가 지난 주에 비해 늘어났다고 하더라도 고용시장에 미치는 영향 자체는 미비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최근 오미크론이라는 대형 변수가 시장에 나타난 만큼 12월 중에 고용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업보험 청구건수가 지난주에 비해 늘어나면서 이제 전문가들은 내일 발표될 미국의 비농업 고용 지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0월 비농업 부문은 9월 대비 53만 1천명 늘어나면서 예상치 45만명을 큰 폭으로 웃돈 바 있습니다. 당시 월스트리트저널 조사 결과 레저 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일자리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11월에도 이 같은 흐름이 이어져 11월 비농업 고용지표가 긍정적으로 발표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농업 일자리 증가 건수는 57만 3,000개 또 실업률은 4.5%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OPEC+, 하루 40만 배럴 증산 유지 결정
    OPEC+ “시장 상황 바뀌면 즉각 조정”
    CNN “OPEC 영향력 증가 예상”
    OPEC+가 내년 1월에도 석유 생산량을 하루 40만 배럴 증산하기로 했습니다.
    현지 시각 2일 CNBC의 보도에 따르면 OPEC+는 12월 회의에서 기존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OPEC+는 오미크론 변이로 촉발된 불확실성 외에도 미국이 주도로 진행한 전략 비축유 방출 또 이란의 석유 시장 재진입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OPEC+는 성명에서 “the meeting remains in session” 즉 회의는 열려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시장 상황이 바뀌면 즉각 조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겁니다.
    이번 OPEC의 결정은 미국과 OPEC의 팽팽한 원유 줄다리기 싸움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해 CNN은 현지 시각 2일 OPEC+의 힘이 약해지고 있었지만, 곧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기후 위기 대응 움직임, 또 원유 수요 감소로 인해 다른 생산자들이 원유 생산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미국의 석유 생산량이 아직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다며 미국 내 생산이 줄어드는 것이 OPEC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유가가 치솟았을 때 미국 생산자들은 가능한 한 많은 원유를 생산하기 위해 부채를 지고 생산량을 늘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석유 회사는 수익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생산량을 늘릴 자본이 없다는 겁니다. 따라서 OPEC이 원유 가격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외에도 CNN은 현재 상황을 분석해보면 영구적인 변화가 오고 있다고 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석유와 가스 회사들이 지출을 동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의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탐사와 생산 관련 지출이 2010년 40%였던 반면 현재 25%로 떨어졌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들의 소극적인 투자가 OPEC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美 하원, 셧다운 방지 위한 임시 예산안 합의
    美 민주당 “셧다운 방지 위해 임시 예산안 통과 필요”
    미치 매코널 “美 공화당, 정부 셧다운 시키지 않을 것”
    미국 의회가 셧다운 사태를 둘러싸고 다시 한번 합의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일 CNBC는 미국 하원에서 셧다운 방지를 위한 임시 예산안 합의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임시 예산안이 상원을 통과할지는 미지수라며 예산안이 부결될 경우 미국이 첫 셧다운 사태를 맞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앞서 미국 의회는 연방 정부의 셧다운 사태를 둘러싸고 그동안 오랜 시간 협상을 벌인 바 있습니다. 당시 민주당 측은 새로운 임시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않을 경우 연방 정부의 모든 업무가 중단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두고 공화당 측은 민주당이 그동안 인프라 법안 등을 합의 없이 통과시켰기 때문에 임시 예산안 협상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셧다운 기간이 코 앞으로 다가오자 결국 양당이 합의에 나서면서 셧다운 방지를 위한 임시 예산안을 마련했습니다. 당시 통과된 법안이 오는 3일이면 만료되기 때문에 현재 의회가 새로운 임시 예산안을 짜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CNBC는 현재 하원에서 합의를 마친 만큼 이제 법안이 상원에 손에 달렸다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현재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임시 예산안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만큼 상원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가 "우리는 정부를 셧다운 시키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의원들이 민간 기업에 대한 백신 의무화 조치를 금지하는 내용을 법안에 포함시켜야 된다면서
    법안에 해당 내용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법안 통과를 막겠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한편 미국의 부채한도 상향 문제가 의회의 또다른 변수가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앞서 미국 의회는 지난 10월 오랜 진통 끝에 현행 28조 4천억 달러 규모인 연방 정부 부채 한도를 28조 9천억 달러까지 일시적으로 늘린 바 있습니다. 다만 해당 법안이 오는 15일이면 만료되기 떄문에 이와 관련된 새로운 법안을 통과시켜야 되는 상태입니다. 때문에 의회가 2주도 남지 않은 시간 동안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미국 초유의 디폴트 사태가 발생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퀄스 연준 부의장 “과잉 규제, 스테이블코인 혁신 억제”
    로이터 “퀼스 후임 지명 지연, 은행 M&A 연기 야기”
    랜달 퀄스 연준 부의장이 바이든 행정부가 제시한 최근 권고사항을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혁신을 불필요하게 방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시각 2일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랜달 퀄스 연준 부의장은 미국 기업 연구소가 주최한 행사에서 규제당국이 스테이블코인을 감시하는데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발언했습니다.
    지난달 초, 바이든 행정부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자들을 은행처럼 단속해야 한다며 보고서를 냈습니다. 또, 코인 발행 주체들을 은행처럼 정밀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새 법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퀄스 연준 부의장은 해당 보고서를 인용하며 디지털 자산 관련 규칙이 다른 자산에 비해 불필요하게 엄격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투명성, 안정성, 그리고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우려 사항들이 해결되면 은행도 관련 거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퀄스 연준 은행 감독 담당 부의장은 지난 10월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현지 시각 1일 백악관이 퀄스 부의장의 후임으로 리처드 코드레이 전 금융소비자보호국 초대 국장을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한편 현지 시각 2일 나온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퀼스 연준 부의장의 후임 지정이 지연되면서 은행 M&A 또한 지연됐다고 했습니다.
    은행 감독 담당이 통상적으로 대형 은행 거래를 감독하기 때문에 후임 지명이 늦어지는 건 합병 시간 또한 지연된다는 걸 의미한다고 보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언제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은행 이사회에서 애초 합병 승인을 꺼린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로이터는 이달 말 백악관이 랜달 퀼스 연준 부의장의 후임을 정하리라 예측했습니다. 누가 지명되는 은행 규제에 더 공격적으로 임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U, 글로벌 은행에 3.9억 달러 과징금 부과
    UBS, 담함 존재 가장 먼저 알려 ‘완전 면책권’ 혜택
    크레디트 스위스, EU 당국 수사 협조 거부
    UBS와 바클레이즈 등을 비롯한 글로벌 은행들에게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대형 과징금을 부과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시간 2일 CNBC는 UBS와 바클레이즈 RBS, HSBC, 크레티드 스위스까지 총 5곳의 대형은행이 과징금을 부과 받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또 해당 은행의 트레이더들이 불법 외환 거래 담함에 가담한 정황이 포착됐다면서 이로 인해 총 3억 9천만 달러의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CNBC에 따르면 해당 은행들의 외환 담당 트레이더들은 그동안 외환과 관련된 민감한 정보를 주고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스털링 라즈라고 불리는 온라인 채팅방을 이용해서 직접 거래 계획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두고 유럽연합 집행위 측은 해당 은행들이 건전한 금융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쳤다면서 금융기관들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이번 과징금 규모를 3.9억 달러로 책정햇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CNBC 조사 결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모든 은행들에게 동일한 과징금이 부과된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UBS의 경우에는 담합 존재를 당국에 가장 먼저 알리면서 `완전 면책권`을 부여 받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은행들과는 다르게 과징금을 모두 회피하게 됐습니다.
    또 바클레이스와 RBS, HSBC등은 담합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인정해 과징금의 10% 가량을 경감 받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크레디트 스위스의 경우에는 당국에 협조하지 않아 다른 은행들처럼 경감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모든 부분에서 책임이 있지는 않다는 사실을 감안해 총 4% 가량의 과징금을 경감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홍성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