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만 올랐는데 상금이?"…새해 다짐하고 돈 버는 법 [월급이 모자라]

이지효 기자

입력 2021-12-31 13:22   수정 2021-12-31 13:22



    《`월급이 모자라`는 빠듯한 월급으로 소비를 포기해야 했던 직장인들에게 `돈 되는 부업`을 찾아드리는 이지효 기자의 체험기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1년이 저물고 2022년 새해가 밝았는데요. 새해가 다가오면 늘 하는 게 바로 새해 다짐입니다. 운동이나 공부 등 2022년을 위한 목표를 세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작심삼일이라고 했던 가요. 새해 첫 날 패기 넘치게 하는 다짐들은 대부분 3일을 채 넘기지 못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새해가 될 때마다 잊지 않고 하는 새해 다짐, 작심삼일 없이 지켜내면서 돈도 버는 부업을요. 저희 <월급이 모자라>에서는 목표 달성을 돕는 애플리케이션, `챌린저스 부업`에 도전했습니다.

    ● 엄마도 못 바꾼 나를 바꿨다…챌린저스

    저희가 이번 부업에 사용할 앱은 목표 달성 앱인 챌린저스입니다. 챌린저스는 마리톤에서 `페이스 메이커`처럼 이용자들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앱입니다. 우선 자신이 목표로 삼고 싶은 미션을 고르는 게 먼저인데요. 앱에 들어가 보면 새벽 6시에 일어나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마시기, 1만보 걷기 등 정말 다양한 도전 과제들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 과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도전 과제를 선택했으면 이제 돈을 걸 차례죠. 개인의 자금 사정에 따라 1만원에서 20만원까지 일정 금액의 참가비를 받은 뒤 목표를 잘 지킨 사람에게는 상금을 지급하고 못 지킨 사람에게는 벌금을 부과합니다. 목표를 85% 이상 달성하면 참가비 전액을 돌려받고 100%를 달성하면 추가적인 상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85%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하면 달성률에 따라 일부 금액은 돌려받지 못합니다. 여기서 상금은 이렇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사람들에게서 나오겠죠.

    ● 실제로 해봤다니…"100% 달성은 글쎄"

    저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하루 한 번 하늘 보기, 그리고 아침 공복에 물 한 잔 등 3가지 미션을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는 걸어 올라갈 계단과 걸어 올라온 계단 사진을 찍어서 하루에 2번 인증하면 되고요. 하루 한 번 하늘보기와 공복에 물 한잔 마시기 미션은 하늘을 직접 보고 사진을 찍고, 물 마시기 전에 생수가 보이도록 컵을 촬영하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제가 제일 자신있는 것부터 3만원, 2만원, 1만원 순으로 돈을 걸고 부업을 시작했습니다.





    쉬운 과제든 어려운 과제든 선택하는 것은 개인의 마음이지만 어려운 도전과제일수록 실패하는 사람이 많아지기 때문에 수익이 더 많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을 잃지 않으려면 약속을 꾸준히 지켜야 하는데 2주 동안 미션을 수행하는 것은 꽤나 힘든 일이었습니다. 첫날은 무난히 성공했지만 바로 다음 날부터 몸과 의지의 사투가 벌어졌죠. 그런데 확실히 돈이 걸려있다 보니까 의지가 몸을 일으켰습니다. 실제로 저는 계단을 오르면서 체중 0.5kg을 감량하는 효과도 있었고요.

    ● 2주 목표 달성하고 번 돈은 고작 `45원`

    저는 3개 미션을 전부 85% 이상 수행해서 건 돈을 모두 환급 받았고요. 여기에 더해 100% 목표를 달성한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미션에 대해서 상금으로 45원을 벌었습니다. 버는 돈은 적었지만 내 돈을 들이지 않고, 좋은 습관까지 덤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한 이용자는 "참가비를 내기 때문에 돈이 아까워서라도 목표 달성에 더욱 열의를 불태우게 된다"고 전해오기도 했죠.



    생각보다 다양한 목표들이 존재하는데요. 인기 챌린지를 보면 30분 걷기·달리기, 6천보 걷기, 매주 1kg 감량하기 등 건강을 챙기는 것부터 블로그 글쓰기, 반려식물 물 주기, 부모님께 전화드리기, 가계부 쓰기 등 다양한 미션들이 존재하는데요. 이미 제시된 다양한 미션 가운데 선택해서 도전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특정한 미션이 있다면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원하는 분야가 있다면 자기계발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챌린저스의 평균 달성률은 9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이번 부업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도움이 됐던 것 같은데요. 새해가 밝았으니까요. 챌린저스 앱을 통해 새해 꼭 이뤄야할 목표를 세우고 덤으로 돈도 버는 부업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이지효였습니다."

    ▶ <월급이 모자라> `챌린저스` 편의 더 자세한 내용은 2일 오후 6시에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클릭☞ https://youtu.be/qV85j6L4eWg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