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복권' 나온다…소상공인 매장서 카드 쓰면 당첨금

입력 2021-12-27 07:00  



소상공인 등이 운영하는 매장에서 카드를 쓰면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주는 일종의 `소비복권` 사업이 내년에 시행된다.
27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이런 내용의 상생소비더하기 사업이 내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시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한 예산 15억원이 2022년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 운용계획에 반영됐다.

상생소비더하기는 일정 금액 이상을 카드로 결제하는 소비자에게 추첨번호를 주고 다음 달 추첨을 통해 소정의 당첨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골목상권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 백화점 등은 사업 대상 소비처에서 제외한다.
온라인 쇼핑도 제외될 가능성이 큰데 정부는 대상 소비처, 당첨금 액수, 지급 방식 등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해 내년 1분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당첨금은 적게는 10만원, 많게는 100만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되도록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게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만약 당첨금을 10만원으로 통일하면 1만5천명이 당첨의 행운을 누릴 수 있다.
상생소비더하기는 특정한 소비 품목이 아니라 소비 전반에 대해 인센티브를 준다는 점에서 올해 시행됐던 상생소비지원금과 유사하다.
상생소비지원금 사업은 카드를 올해 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많이 쓰면 초과분의 10%를 환급해주는 방식으로 10∼11월 두 달간 시행됐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대형마트, 백화점, 명품매장 등은 실적 인정 대상에서 제외했다.

상생소비지원금이 요건을 충족한 소비자에게 100% 보상을 지급했다면, 상생소비더하기는 추첨이란 요소를 가미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대신 추첨 기회가 부여되는 소비금액 기준을 낮게 잡아 큰돈을 쓰지 않는 국민도 혜택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추첨을 통해 경품·사은품을 주는 이벤트는 민간에서 자주 활용되는 마케팅 수단이다.
정부는 국가 차원의 상생소비더하기 사업이 지역경제·골목상권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내년 5월을 `상생소비의 달`로 지정해 지역사랑상품권 구매 한도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를 월 최대 100만원으로 확대한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2년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에서 "내년 경제 정상화 과정에서 내수 진작이 중요한 만큼 추가소비 특별공제제도 연장 등 소위 `상생소비 진작 3종 세트`를 통해 내수 회복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올해 소진되지 않은 소비쿠폰 예산은 내년으로 넘겨 사업을 이어간다. 숙박·실내체육시설·프로스포츠 등 3종 쿠폰의 예산 약 400억원이 이월될 전망이다.
KTX와 관광지·놀이공원 이용권, 숙박 할인 등을 연계한 `일상회복 특별 여행주간`도 내년 상반기 중 운영한다.
다만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봐가면서 이런 소비 진작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