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1일 미국증시 시황정리...고용지표 부진

입력 2022-01-21 09:07   수정 2022-01-21 09:07

    현지시간 1월 20일 목요일, 마감까지 30분을 남겨두고 있는 미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부진한 고용지표를 주시한 가운데 상승하던 3대 지수가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가 0.8% 떨어졌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3% 하락,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 1.1%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3대 지수]
    다우지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장중에 400 포인트 오르기도 했는데 낙폭을 키워가면서 300포인트 넘게 떨어지며 마감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도 살펴보겠습니다. 전날 나스닥 지수가 지난해 11월 고점대비 10% 넘게 떨어지면서 기술적 조정 국면에 진입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좀 회복하는 듯싶더니 장 후반으로 가면서 하락 전환했습니다. 펠로톤이 24% 가까이, 마이크론테크놀로지가 5%대, AMD도 5% 가까이 떨어지면서 나스닥 지수 하락을 견인했습니다.
    FAANG주는 그래도 플러스권을 지켜낼 줄 알았는데 결국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애플과 알파벳, 넷플릭스가 1%대 하락, 메타는 1%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시장 포인트-경제 지표]
    오늘 투자자들은 크게 세가지 경제지표를 주목했습니다. 첫번째로, 미국의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3개월 만에 가장 많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경제 회복이 더뎌질 수 있다는 신호가 나왔다고 분석했습니다. 반대로 1월 필라델피아 연은 지수는 오미크론 확산에도 불구하고 개선된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12월 기존주택 판매가 넉 달만에 둔화세를 보였습니다. 판매할 수 있는 주택 재고가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중 유틸리티주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습니다. 임의소비재가 가장 부진한 흐름 나타냈고 자재주가 그 뒤를 이어 하락을 주도했습니다.
    먼저 어제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했던 기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알코아가 4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순이익은 시장예상을 웃돌았고 매출은 시장예상에 부합했습니다. 알루미늄 가격 인상과 운영 성과가 좋았던 것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알코아는 3% 가까이 올랐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도 어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시장예상을 상회하면서 전년 대비 133% 증가했고요. 순손실도 줄어든 모습입니다. 오늘 장 3% 넘게 떨어졌습니다.
    아메리칸 항공도 오늘 개장 전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매출은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손실 폭도 줄인 모습입니다. 연휴기간 동안의 강력한 수요가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장 아메리칸 항공 3%대 하락했습니다.
    이어서 자동차업체들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포드 주가는 8% 가까이 빠지면서 지난해 4월이후 최악의 날을 보냈습니다. 오늘은 제프리스가 포드의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주가가 130% 넘게 올랐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 상승여력이 없어보인다는 전망입니다. 오늘 장 포드는 3.5%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이어서 벤츠의 소식입니다. 벤츠가 자율주행차 핵심 부품, 라이다의 전문업체, 루미나와 협업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소식에 벤츠는 오늘 장 2%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벤츠는 루미나의 라이다 기술을 차세대 차량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반면 해당 소식에 루미나 주가는 오늘 11% 넘게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AMD는 월가 IB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다만 오늘은 부정적 평가가 나왔습니다. 파이퍼 샌들러가 AMD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2022년 PC시장의 둔화 우려, 자일링스 인수, 기술주에 대한 시장의 조정 등을 원인으로 설명했습니다. 오늘 장 AMD는 5%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펠로톤 임직원들이 주가가 크게 떨어지기 전에 5억달러, 우리 돈으로 6천억원 규모의 주식을 매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은 펠로톤이 주력 상품인 자전거 생산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 수요 감소에 대응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겁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24% 가까이 떨어졌고 장중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마스터카드 살펴보겠습니다. 마스터카드가 즉각적인 B2B 거래가 가능한 가상 카드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0.9% 오름세 나타냈습니다. 최근 마스터카드는 코인베이스와 NFT 지불 거래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리어트 살펴보겠습니다. 메리어트가 2021년 개발진행 보고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지난해 메리어트는 8만6천 개의 방을 추가했고 연말 기준 메리어트가 전세계 개발 파이프라인의 우위를 점했다며 총 48만5천개의 방을 보유했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장 메리어트 1.6% 올랐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전날 강세장에 따른 투자자들의 차익실현으로 오늘은 국제유가가 하락했습니다. 그럼에도 강력한 수요와 단기 공급 우려가 가격을 계속해서 떠받치면서 2014년 이후 최고치 수준에 아직까지 근접해 있습니다. 미국의 원유재고가 예상보다 증가했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오늘 장 WTI는 0.7% 떨어지며 86달러선에서, 브렌트유는 0.3% 하락하며 88달러선에서 거래되었습니다.

    [금]
    마지막으로 금과 은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긴장 고조 속에서 금 과 은 가격이 최근 두달 사이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다만 금 가격은 고점에서 조금 내려오며 1840달러선에서 거래되었습니다.

    [은]
    은 가격은 1.5% 상승하며 24.6달러선에서 거래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증시 시황전해드렸고요. ETF시황은 이예은 캐스터가 전해드립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