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유료 콘텐츠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를 정식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창작자는 네이버에서 쉽게 콘텐츠를 판매하고, 사용자는 쉽게 구독할 수 있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이다.
창작자에게 콘텐츠 발행, 판매, 데이터 분석, 정산 등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일련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측은 "이번 정식 출시의 가장 큰 변화는 누구나 `프리미엄콘텐츠`에 창작자로 가입하고, 콘텐츠를 발행, 판매할 수 있게 개방된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베타 기간 동안에는 네이버와 제휴된 일부 CP만 참여할 수 있었다면, 정식 출시 이후에는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창작자는 채널을 2개까지 개설할 수 있다.
창작자와 구독자가 더욱 잘 연결될 수 있도록 구독자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강화됐다. 쿠폰의 대상과 유형이 더욱 다양해져 창작자들이 신규 구독자를 확보하거나 혜택을 주는 데 용이해졌다.
네이버는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창작자가 수익을 다변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 9개월의 베타테스트 기간 동안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한 콘텐츠 거래액은 총 4조 8천억 원에 달했으며, 월 1백만 원 이상의 수익을 달성한 채널이 20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은정 네이버 담당 리더는 "충분한 사전 베타테스트를 통해 유료 콘텐츠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발견했으며, 유료 콘텐츠 창작자 저변 확대를 위해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프리미엄콘텐츠는 콘텐츠 창작자가 콘텐츠 판매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계속해서 지원하며, 유료 콘텐츠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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