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자카드' 왜 사라지나 했더니…[슬기로운 금융생활]

장슬기 기자

입력 2022-02-1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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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부터 일부 알짜카드 신규발급 중단
지난해만 200여종 카드 단종
카드업계, 수익 악화로 비용절감 '속도'


어디서든 무조건 할인해주고, 포인트도 팍팍 쌓아주는 일명 혜자카드. 왜 요즘은 혜자스러운 혜택의 카드들을 찾기가 힘들어진거죠?

연초부터 금융소비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잦습니다. 금리가 올라 대출 부담도 커진 데다, 좋은 혜택을 자랑했던 알짜카드들마저 하나 둘 단종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팍팍한 살림살이에 그나마 쏠쏠한 혜택을 챙기는 재미가 있었던 신용카드들, 대체 왜 사라지고 있는 걸까요? 이번 주 슬기로운 금융생활에서는 혜자카드가 사라지는 이유를 집중 조명해보겠습니다.

◆ 작년에만 200여개 카드 단종

지난해 신한과 KB, 삼성, 현대, 롯데, 우리, 하나카드 등 7개 전업 카드사가 발급 중단한 카드는 총 192종입니다. 일부 제휴카드의 경우 제휴사의 사정으로 발급이 중단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카드사에서 자체적으로 발급을 중단한 카드들입니다.

발급 중단된 카드들을 살펴보면, 알짜 혜택을 자랑하는 일명 `혜자카드`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올해에도 카드사들은 혜자카드 줄이기에 나섰는데, 최근 발급이 중단된 A카드는 5,000원 이상을 결제하면 1,000원 미만의 잔돈을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똑똑한` 카드로 꼽혀왔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에서 2만 원 이상 결제하면 10% 이상의 할인 혜택을 제공했던 B카드도 다음 달부터 신규 발급이 중단됩니다. 사실 최근 출시된 카드들 중 가맹점에서 10% 이상 할인 혜택을 주는 카드는 찾기 쉽지 않죠. 일부 카드는 아예 특정 가맹점의 할인 서비스가 사라지거나, 서비스 이용료가 인상되기도 했습니다.

◆ "이걸로 먹고 사는데"…정부가 대폭 낮춘 수수료

그렇다면 카드사들이 이렇게 좋은 혜택의 카드들의 신규 발급을 중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비용 절감` 때문입니다. 카드사들의 주수익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카드 결제 시 회사가 거둬들이는 가맹점수수료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현금서비스, 카드론의 대출 이자입니다.

카드사는 가맹점에서 자사 카드의 결제가 가능하도록 가맹점계약을 맺는데, 결제대금에 대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 수수료가 카드사의 주 수익원인 `신용판매 수익`입니다. 하지만 카드수료는 정부의 규제를 받습니다. 영세가맹점들에게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정부가 수수료율을 책정합니다.

매출 2억 원 이하의 영세가맹점 수수료율은 지난 2012년 1.8%에서 1.5%로 인하됐습니다. 당시 카드수수료가 부담된다며 소상공인 단체가 목소리를 높였고, 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3년에 한 번씩 카드수수료 원가를 분석해 수수료율을 책정하기로 합니다.

1.5%였던 영세가맹점 수수료율은 2015년 0.8%로 대폭 낮아지고, 2017년에는 영세가맹점을 규정하는 연매출 범위도 2억 원에서 3억 원으로 확대됩니다. 그리고 2021년, 0.8%의 수수료율은 0.5%로 또 한 번 인하됩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가맹점에서 받을 수 있는 수수료가 크게 줄어든 셈입니다.



◆ 카드사 "결국 비용 절감이 생존방안…혜택 더 줄인다"

카드론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카드론 금리는 가맹점 수수료율처럼 정부가 정하진 않지만, 고금리의 대출상품인 만큼 정부의 암묵적인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카드론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에 포함되는 규제가 적용되고,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카드사는 `나쁜 카드사`로 낙인찍히는 등 더 이상 적극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닙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주 수익원인 가맹점 수수료와 카드론 수익 마저 막히게 된 상황이라, 수익을 내기 위해선 결국 `비용 절감`을 택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카드사들의 비용 절감이란? 물론 구조조정 등 인력 감축도 있겠지만, 좋은 혜택을 담은 카드들의 발급 중단도 비용 절감 방안에 포함되겠죠.

일반적으로 카드사들이 신상품을 만들 때 손익구조를 잘 따져보고 만들긴 하지만 가입자, 즉 카드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파격적인 혜택을 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과 같이 비용 절감 정책에 따라, 이런 카드들은 오랜 기간 생존하지 못 하고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욱 안타까운 점은, 이런 혜택 축소가 당분간 더 지속될 것이란 점입니다. 지난해 말 카드수수료율이 추가로 인하되면서, 카드사들은 올 초부터 비용 절감 방안을 빠르게 추진 중입니다. 일부 혜자카드들이 사라진데 이어, 과거처럼 좋은 혜택의 신상품도 올해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결국 피해자는 소비자입니다.

★ 슬기로운 TIP

내 카드의 혜택이 그대로 남아있는지 궁금하다면? 카드사들은 홈페이지 `부가서비스 변경란`을 통해 혜택 변동내역을 공시하도록 돼 있습니다. 개별 메일로 발송되는 경우도 있지만, 카드의 혜택 변화가 있는 지 꼼꼼히 확인하려면 홈페이지 공지란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더 많은 혜택을 챙길 수는 없을까요? 사실 카드 사용자들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구매 현장에서 `긁기만` 하지 부가적인 혜택은 활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내가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자주 들여다보는 것도 꿀팁입니다.

카드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이벤트, 예를 들어 일정금액 이상 결제했을 때 응모할 수 있는 경품 이벤트가 있는데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죠. 기간에 따라 추가 포인트 적립 혜택이나 쿠폰을 제공해주는 혜택도 있으니 홈페이지나 앱 방문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부지런해야 챙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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