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주 덕정과 수원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C(GTX-C) 노선에 4개 역이 추가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자체와 긴밀한 논의를 거쳐 제안한 4개 추가역(왕십리·인덕원·의왕·상록수역)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의 민자적격성조사 결과 적격성이 확보돼 지난 1월 실시협약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작년 6월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후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원래 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 등 10개 역으로 기획됐는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추가 정차역으로 제안했다.
이후 사업자 측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작년 8월 의왕역, 12월엔 상록수역까지 총 4개 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애초에 국토부는 추가 역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이었으나 지자체의 강한 요청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의왕역 신설도 작년 8월 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발표에 포함시켜 기정사실로 했다.
다만 상록수역의 포함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이었다. 정부가 신설 역을 공식적으로 특정해 발표한 것도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이런 이유로 이번 발표가 다음 달 대선을 앞두고 지역 표심을 얻으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빠른 속도가 핵심인 GTX가 예정보다 많은 역에 정차하면서 속도가 느려져 실효성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온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그동안 여러 차례 얘기가 나오고 어느 정도 다 알려진 내용이어서 (주택 시장에 대한) 영향이 이미 줄었다고 본다"며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가 지자체 협의를 거쳐 제안하는 것이므로 정치적 일정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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