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성 울린 우크라이나…컨티전시플랜 가동

한창율 기자

입력 2022-02-25 17:17   수정 2022-02-25 17:17

    <앵커> 우크라이나 사태 심각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연일 TF 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오늘도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대책회의를 했는데, 어떤 내용들이 나왔는지 세종시 한창율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한 기자, 정부가 내놓은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책은 주로 어떤 부분인가요?

    <기자> 네. 가장 큰 부분은 에너지 수급 부분입니다. 이미 국제유가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브렌트유 기준 배럴당 100달러를 왔다갔다 하면서, 에너지 수입 가격 상승에 따른 무역수지 적자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현재 러시아에서 국내로 들여오는 수입 품목 가운데 70%가 에너지 부분인데, 앞으로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강화되면 국내 에너지 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대책 마련에 집중하는 모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수급과 가격 동향 모니터링을 실시간으로 하면서 대체물량 확보를 위한 수입처 다변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 정부 비축유를 방출하고, 국제공동비축 우선구매권 확보 등을 통해 에너지 가격 안정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에너지 수입 문제 말고도 수입의존도가 높은 일부 희귀품목 수급차질 발생 가능성도 높다면서요?

    <기자> 네, 우리 주요 수출품인 반도체를 만드는데 필요한 일부 희귀가스가 있는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편입니다.

    반도체를 생산할 때 기판인쇄 과정에 쓰이는 네온가스하고, 반도체의 구조를 형성하는 패턴을 만드는 식각공정에 쓰이는 크립톤 등의 수입 비중이 높습니다. 외신에서 따르면 2014년 크림반도 병합 당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네온 가격이 600% 폭등한 바 있다고 합니다. 정부도 이런 부분을 걱정하면서, 경제안보핵심품목 TF를 중심으로 국내생산과 수입선 다변화 등 수급안정화를 추진 중입니다.

    또,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면 할당관세 인하폭과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수입도 문제지만 수출기업의 타격도 예상되는데, 정부는 이에 대한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나요?

    <기자>러시아는 우리 수출의 약 1.6%, 수입의 2.8% 비중을 차지하는 10위 교역대상국입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자동차와 관련 부품이 많은데 40%가 넘습니다. 이외에도 철구조물, 합성수지 등이 러시아 수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현재 현대 기아차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등 주요 한국기업 40여개사가 러시아에 진출해 있는데, 우리나라도 러시아 경제제재도 동참을 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관련 기업들의 교역에 차질이 생길 전망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러시아 현지 진출기업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코트라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수출입기업 전담창구 등을 만들어서 피해를 최소화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로 인해 우리 금융시장도 연일 출렁이고 있는데,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한 방안은 어떤건가요?

    <기자> 네, 현재 금융위, 금감원, 거래소 등이 참여해 금융시장 비상대응 점검체계를 마련하고, 일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러시아 경제제재 동참에 따른 주요 은행 무역금융을 실태점검 중입니다. 러시아 제재 등에 따른 수출입 피해기업을 위해 최대 2조원 규모의 긴급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또 미국의 금융제재의 국내 영향을 점검하고, 수출대금 거래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정부가 전쟁발발과 제재 강화에 맞춘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 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세종시 한창율 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