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위협 없다더니…"보육원도 포격 피해"

입력 2022-02-26 16:40   수정 2022-02-27 12:39



러시아의 침공으로 극도의 혼란에 빠진 우크라이나에서 아파트 등 민간 시설 피해가 속출한 증거가 쏟아지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제인권단체 앰네스티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러시아군이 도네츠크 동부 부흘레다르의 병원 건물 부근을 공격하는 등 3가지 사례를 예로 들면서 "러시아군이 민간 지역을 무분별하게 공격하고 병원과 같은 보호 시설을 타격했다"고 비난했다.
앰네스티는 이번 공격으로 4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10명 이상이 다쳤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북동부 도시 오흐티르카의 보육원도 이날 포격 피해를 봤다.
파벨 쿠즈멘코 시장은 폭격이 러시아의 우라간 다연장포에 의해 이뤄졌으며 여러 명의 어린이가 다쳤다고 밝혔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유치원과 보육원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은 전쟁 범죄이며 로마 규정(Rome Statute)을 위반한 것"이라며 "우리는 검찰 총국과 이런 사실들을 모으고 있으며 즉시 헤이그에 보낼 것이다. 책임은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국회의 인권 행정감찰관 류드밀라 데니소바는 "키예프 보르젤 마을의 보육원에 대한 심각한 포격으로 건물 2채가 파손됐고 어린이 51명의 목숨과 건강이 위협을 받고 있다"며 "이들 중 15명은 유아이고, 어린이 3명은 상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에는 키예프 외곽 부차 지역 주택 도로에 로켓탄이 떨어진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을 올린 이용자는 포탄 잔해를 손에 든 사진과 함께 "파편이 우리 집 문 앞에 있다"는 글을 올렸다.
전문가들은 공개된 자료들을 통해 로켓탄이 집속탄이라고 지적했다.
집속탄은 하나의 폭탄 속에 여러 개의 소형 폭탄이 들어 있는 폭탄으로 피해 반경이 넓어 다수 민간인이 피해를 볼 수 있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마크 히즈네이 무기 담당 부국장은 CNN에 이 로켓탄이 집속탄이라며 "떨어지는 동시에 9㎜의 탄환이 사방으로 발사돼 넓은 범위로 영향을 준다. 매우 끔찍하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북동부 도시 하리코프 주택가에도 폭발물이 터졌다. SNS에 퍼지고 있는 한 사진에는 횡단보도를 뚫고 지나간 커다란 발사체를 볼 수 있다.
하리코프 외곽 추후이브 동부에서는 아파트 건물 한 채가 지난 24일 파손됐다.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는 이를 러시아군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장관은 추후이브를 집중 포격을 받은 곳 중 하나로 지목했다.
AFP, 터키 관영 아나돌루 통신 등은 포격 잔해 속에서 추후이브 아파트 주민이 울고 있는 모습, 야외에서 노인이 담요로 몸을 감싼 장면 등을 찍은 사진들을 발행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