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대통령실 이전 실무 협의"…靑 "들은 바 없다"

입력 2022-03-22 12:44  

尹-靑, 대통령실 이전 갈등
실무 협의 여부 진실 공방까지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청와대 간 힘겨루기가 계속되며, 진실 공방으로까지 확대되는 모양새다.

윤 당선인 측은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오늘(22일) 열릴 국무회의에 대통령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지출 승인안이 올라갈 예정이라고 공식화했다.

당시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국무회의 안건을 밝힌 것은 실무 협의가 된 것으로 본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어제(21일) 청와대는 `안보 공백`을 우려하면서 "무리한 면이 있다"고 이에 제동을 걸었다.

김 대변인은 `실무진 간 제대로 된 협의가 이뤄졌던 게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행정안전위원회, 기획재정부와 절차를 상의하고 합당한 결과를 받아들이는 그 안(국무회의 예비비 지출 신청 안건 제출)까지 상호 조율과 소통이 이뤄졌던 것으로 들었는데, 저는 오늘 여기서 시시비비를 가리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오전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발언을 들었다. 그건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키지 못한 약속을 윤 당선인이 지켜주기를 기대한다는 말씀이었다. 방송을 통해서 전국에 전파가 됐다"며 "저는 그때 그걸 듣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두 분이 공감대를 가진 몇 안 되는 공약이니까 업무 인수인계가 원활하게 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결과는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에 앞서 이날 라디오에서 "용산으로 이전하신다는 그런 계획에 대해서 청와대가 인수위로부터 정확하게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하나도 못 들으셨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말씀을 들은 바가 없다"고 답했다.

`협의가 전혀 없었느냐`는 질문에도 "당선인께서 그렇게 말씀(공식 발표)하셨다. 저희가 발표를 듣고 NSC를 소집해서 보니 이런 것은 어떻게 해결하시려고 하지? 하는 걱정이 생긴 것이어서 저희도 걱정을 전달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이 약속한 5월 10일 대통령실 용산 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대변인은 `5월 10일까지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려면 예산 편성 등 데드라인이 있냐`는 취재진 질문에 "들어가면 안 된다고 이야기하셨기 때문에 그 이야기는 어제 끝난 것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기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 "대통령 업무를 시작한 이후"라며 "이때까지 말한 것은 한두 달이었기 때문에 그 원칙하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럴 경우 윤 당선인은 현재 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통의동에서 대통령으로서 업무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 측은 어제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청와대가 반대 입장을 표명한 이후 입장문을 통해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윤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의 회동이 이번 주 중 빠르게 이뤄질 경우 이런 갈등이 해소될 가능성도 있다.

박 수석은 오늘 CBS라디오에서 "오늘 국무회의에 예비비 상정을 안 해서 (앞으로도) 안 한다 이렇게 오해 안 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보 공백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면 윤 당선인 측의 집무실 이전을 위해 필요한 예비비를 국무회의에 상정할 수 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