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찾은 尹…가슴에 동백꽃·유가족엔 90도 인사

입력 2022-04-03 13:48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보수 정당 출신의 대통령 또는 당선인이 4·3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검은색 양복에 검은색 넥타이를 맨 채 김부겸 국무총리 등과 함께 추념식 행사장을 찾았다. 가슴에는 4·3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동백꽃 배지를 달았다.

다소 굳은 표정의 윤 당선인은 행사장 맨 앞줄에 착석했다.

눈을 잠시 질끈 감았다가 뜬 그는 헌화와 분향을 한 뒤 두 차례의 묵례로 분향을 끝냈다.

윤 당선인은 추념사에서 4·3 희생자 유가족들의 명예 회복을 위한 노력을 약속하면서, "4·3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4·3을 기억하는 바로 우리의 책임"이라며 "화해와 상생,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고 말했다.

`화해와 상생`, `미래`라는 키워드를 통해 더이상 이념과 진영에 매몰된 갈등과 분열보다는 국민통합으로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다.

추념사 낭독 후에는 장내 유족들을 향해 `90도`로 허리 숙여 인사를 하기도 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2월 5일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한 뒤 "얼마나 해드린다고 해도 충분치 않겠지만,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희생자 유족들에게) 합당하게 보상이 이뤄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었다.



윤 당선인은 추념식을 마친 뒤 다시 서울로 향했다. 오후엔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 발표 기자회견이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2호기를 이용해 서울과 제주를 왕복으로 이동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에게 "윤 당선인이 오늘 국무총리를 지명하는 중요한 기자회견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제주도에 갔다가, 그 스케줄만 하고 다시 (서울로) 오신다"며 "선거기간에 4월 3일에 제주에 꼭 가겠다고 했던 약속을 꼭 지키는 사람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추념식에 윤 당선인과 함께 참석한 이준석 대표는 제주 4·3평화공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 국민의힘이 4·3에 있어 전향된 행보를 시작한 이후 한 번도 성사되지 않았던, 보수정당 출신의 대통령 당선인의 방문이었기 때문에 (유가족 보상 등이) 앞으로 급물살을 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