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1년4개월 남았는데…국민연금 이사장 돌연 사의

김종학 기자

입력 2022-04-16 21:13   수정 2022-04-16 21:16

윤 정부 출범 앞두고 자진 퇴임 첫 사례
기재부 차관 거쳐 민주당 후보 총선 출마 이력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임기를 1년 4개월여 남기고 공단에 사의를 밝혔다.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고위 정부 기관장이 스스로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6일 국민연금공단 등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최근 보건복지부에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이사장은 사표가 수리되면 이르면 다음 주 전북 전주시에 있는 공단 본부에서 퇴임식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 내부에서도 김 이사장의 사퇴 배경에 대해서 명확한 이유를 밝히지 못하고 있다.
공단 안팎에서는 차기 정부가 연금개혁을 공약했고, 새 인물을 통해 개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용퇴를 걸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직속으로 `공적 연금개혁위원회`를 만들어 임기 내에 연금개혁 청사진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김 이사장이 사퇴하면 현 정부가 임명한 주요 기관장 중 정권교체가 결정된 후 자리에서 물러난 첫 사례가 된다.
다만 차기 보건복지부 장관조차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 이사장이 사퇴를 결정한 것은 예상보다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김 이사장은 2020년 8월 31일 공단 이사장에 취임했고 임기는 내년 8월 30일까지 1년 4개월이 남은 상태다.
김 이사장은 1961년생으로 2017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역임,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경기 이천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직접 물러나고 새로운 인물을 통한 연금 개혁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윤 당선인과 공동정부를 합의한 안철수 인수위원장도 연금개혁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고, 대선캠프에도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등 전문가가 포진했던 만큼 국민연금공단에 상당한 관심이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현재 새 정부 인사로는 연금 전문가로서 윤 당선인의 복지 정책에 관여했던 김용하 순천향대 교수는 인수위에 합류했다.
국민연금 이사장은 공단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하고 복지부 장관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재가하는 과정을 거쳐 임명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