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잿값 폭등에…국토부 "6월 건축비 인상 검토"

입력 2022-04-22 20:37  



최근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건설업계가 자잿값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르면 6월 기본형 건축비 추가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서울 등 수도권에 공급하는 아파트의 분양가격도 함께 오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최근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주요 건설 자재의 가격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면서 "6월 1일 이후 주요 자재 가격이 15% 이상 오르면 기본형 건축비 인상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주택 건설에 투입되는 건설 자재가격, 노무비 변동 등을 반영해 매년 3월 1일과 9월 15일을 기준으로 두 차례 기본형 건축비를 정기 고시한다.

아울러 기본형 건축비 고시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주요 자재의 가격이 15% 이상 변동하는 경우 이를 반영해 기본형 건축비를 추가로 조정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고강도 철근가격이 33% 급등하자 작년 7월에 기본형 건축비를 추가로 인상한 바 있다.

올해는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공급망 차질로 철근, 콘크리트, 골재 등 원자잿값이 폭등세를 보이면서 일선 건설 현장에서는 건축비 인상 요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시멘트업계는 앞서 시멘트 가격을 2월 계약분부터 t(톤)당 9만800∼9만2천원대로 약 15∼17%가량 올린 바 있다.

시멘트 가격 인상에 따라 레미콘업계는 지난달 말 상위 200위 내 건설사에 공문을 발송해 이달 1일자로 15∼20% 인상을 단행하겠다고 통보했다.

건설사들이 철강사로부터 직접 납품받는 철근 가격도 작년 4월 t당 84만원에서 올해 4월 114만원으로 1년 새 35.7%나 급등하는 등 건설자잿값 역시 전방위로 오르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공동주택 기본형 건축비를 작년 9월 대비 2.64% 올렸지만, 이후에도 자잿값 상승이 이어지고 있어 지난 3월 고시 후 3개월이 지나는 시점인 6월 1일 이후 자잿값 변동률을 보고 건축비를 추가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

기본형 건축비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의 분양가격을 책정하는 기준으로, 서울 등 수도권 대부분 지역의 분양 아파트 분양가격도 함께 오르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미 시멘트 가격이 15% 오른 것으로 파악되고 다른 자잿값도 뛰고 있어 앞으로 가격이 급격히 내려가지 않는다면 6월 이후 가격을 비교해 건축비 추가 조정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