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청문회, 민주 집단퇴장에 파행…"수사하라" vs "검증 실패"

입력 2022-05-03 20:41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3일 개최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집단 퇴장으로 파행했다.
민주당은 관련 자료의 뒤늦은 제출과 정 후보자의 이날 답변 태도 등을 문제 삼으며 중도 퇴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반쪽짜리 청문회가 열리다 정회했다.
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이날 저녁 정 후보자 아들의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 지원 서류를 뒤늦게 제출받았다면서 불합격했던 2017학년도와 합격했던 2018학년도 서류에 차이가 없음에도 점수가 40점 이상 차이 났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두 서류가 오탈자까지도 똑같다. 동일한 서류로 40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주관적 개입 없이는 설명이 안 된다"면서 "명백한 특혜가 밝혀진 이상 인사청문회를 하는 게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에 합격한 정 후보자 딸의 구술평가 만점에 대한 정 후보자의 해명이 잘못됐음을 지적하면서 "허위 발언을 본인도 인정했는데 인사청문회팀은 지금까지 이걸 바로잡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도 "2017학년도 자료를 지금까지 제출하지 않으려 기피한 것이 그 사실이 밝혀지는 것이 두려워서 그런 것 아니냐"고 성토한 뒤 다른 민주당 의원들과 집단 퇴장했다.
회의장에 남은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 측을 맹비난한 뒤 정회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은 "(정 후보자 아들 병역) MRI(자기공명영상) 내용을 확인하고 나서 아무런 내용이 없으니, 그렇게 요란하게 (제기)했던 내용이 빈 수레로 끝나니" 민주당이 퇴장을 감행했다며 "국민을 오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종성 의원도 "정책 질의는 5%도 안 되게 하고 대부분 신상 털기와 자녀 의혹(제기)만 하다가 답변 자세가 어떻다고 하면서(나갔다)"면서 "몸싸움까지 해가며 MRI 파일을 갖고 간 것에 대해서는 왜 일언반구 이야기가 없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인 김민석 위원장은 자당 의원들의 퇴장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후보자가 지금까지의 자료 제출과 오늘 답변에서 불만족(스럽게 한 것)이 상당히 작용한 것은 후보자 자신도 인정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야는 청문회 정회 후 국회에서 연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장외 비난전을 펼쳤다.
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아침부터 지금까지 청문회를 하면서 자료 미제출과 불량한 답변 태도로 더 이상 우리가 밝혀낼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있다, 수사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혀지는 것이 옳다고 판단해 청문회 진행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신현영 의원은 `정 후보자 아들 MRI를 검토한 결과 문제가 있느냐`는 물음에 "MRI CD가 있는데 상태가 이미지 파일이라 본인 확인이 필요하고 2022년 세브란스 CD와 매칭을 해야 한다. 관련해 병무청 출신 의사 소견도 있어야 한다"면서 결론을 유보했다.
반면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민주당이 검증에 실패하자 퇴장했다"면서 "민주당은 뚜렷한 이유도 없이 본인들이 신청한 증인들이 재석하고 있음에도 퇴장했다. 애초에 파행을 작정하고 들어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제기하는 의혹이 설득력을 잃고 청문회가 본인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국민이 지켜보는 청문회를 파행으로 이끄는 민주당 의원들의 행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