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식 불참하니 퇴사 압박"…'회식 갑질'에 속앓이

입력 2022-05-15 12:24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후 회식이 늘면서 `회식 갑질`로 고통받는 직장인들의 사례가 공개됐다.

15일 직장갑질119가 공개한 제보받은 사례에는 직장인들이 회식에 참여하지 않으면 퇴사를 협박받거나 임금협상 때 불이익을 받는다는 등 상사의 회식 강요로 고통을 겪은 내용이 담겼다.

일부 상사는 특정인을 회식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거나 특정인 몰래 회식하는 등 회식에 배제하는 방식으로 직원을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경우도 있었다. 회식 자리나 회식 후 귀가할 때 성희롱이 일어나는 일도 적지 않았다.

단체는 "회식 강요는 명백한 직장 내 괴롭힘"이라며 "사장이나 상사가 회식을 강요하는 건 우위를 이용해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직장갑질119가 지난해 6월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해 직장인 1천명을 대상으로 `직장갑질 감수성 지표`를 조사한 결과 회식문화에 대한 감수성은 50대와 20대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팀워크 향상을 위한 회식이나 노래방 등은 조직문화를 위해 필요하다`는 문항에 20대는 `그렇지 않다`에 79.5점을, 50대는 63.7점을 주는 데 그쳐 15.8점이나 차이가 났다. 일반 사원도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74.2점으로, 상위 관리자(60.5점)보다 13.7점 높게 나타났다.

단체는 "50대 관리자들이 회식이나 노래방 문화에 얼마나 무감각한지 보여주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직장갑질119는 평등하고 안전한 직장생활을 위한 `회식 5계명`으로 ▲ 회식 강요·회식 배제는 직장 내 괴롭힘 ▲ 술 따르기·끼워 앉히기는 직장 내 성희롱 ▲ 음주·노래방 강요 금지 ▲ 고기 굽기 등 상사 솔선수범 ▲ 술자리 불편한 직원 살피기 등을 제안했다.

직장갑질119 최연재 노무사는 "반복적인 술자리 강요나 회식에 참여하지 않은 노동자에 대한 따돌림, 폭언 등은 노동자에게 정신적 고통을 주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라며 "회식 자리가 편안한 자리라는 핑계로 상사가 폭언이나 성희롱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엄연한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