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최근 잇따라 가격을 올리고 있지만, 이들 업체들이 내세우는 인상의 근거가 불충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가 국내 치킨 업계 상위 5개 프랜차이즈의 재무제표와 주 원재료인 닭고기 가격을 분석해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상위 5개 브랜드의 가맹점 평당(3.3㎥당) 평균 매출액이 전반적으로 증가했다.
가맹본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역시 5년간 꾸준히 늘었다. 매출액의 경우 굽네치킨이 8.8% 증가했고, 나머지 4개 업체 가맹본부는 10% 이상 늘었다.
5년간 연평균 영업이익은 BBQ가 33.8% 증가한 것을 비롯해 5개 업체 모두 12% 이상씩 증가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5년간 치킨 가맹본부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2020년 도매 및 소매업 평균보다 약 5.7배 높다"면서 "분석결과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상승세를 보이며 가격 인상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정적 손익구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주 원재료인 닭고기 가격은 9∼10호 크기를 기준으로 2015년에는 3천297원에서 2020년에는 2천865원까지 하락했고, 지난해에는 3천343원으로 상승했다.
협의회는 "6개월에서 1년 단위로 닭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닭고기 가격을 핑계 삼아 가격 인상을 주장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지난해 닭고기값 상승만으로는 가격 인상 근거가 불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치킨 프랜차이즈 본부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가격 인상을 한다고 주장했지만 가맹점에 공급하는 제품 가격 인상 등에 비추어 가맹본부만의 이익 증가를 위한 가격 인상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프랜차이즈 본부에 가맹점 원부자자재 가격 공개를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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