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는 19일(현지시간) 캐나다의 무선 통신 사업자들이 고속 5G 네트워크에 화웨이 장비를 설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는 5G 네트워크에 화웨이의 장비 사용을 금지하거나 제한하지 않은 미국 기밀정보공유 동맹체 `Five Eyes intelligence-pooling alliance`의 유일한 회원이었다.
미국과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다른 회원국들은 이전에 화웨이를 금지했다.
프랑수아-필리프 샴페인 캐나다 산업부 장관은 "캐나다의 통신 시스템에 화웨이와 ZTE 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하는 것을 금지하는 의사를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이 장비를 설치한 업체들은 사용을 중단하고 제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캐나다의 주요 무선 회사들은 이미 다른 공급자와 협력하기 시작했다.
마르코 멘디치노 공공안전부 장관은 "우리 방어의 취약성을 악용할 준비가 된 적대 행위자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광범위한 검토를 수행했으며 캐나다인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조치에 대해 중국은 "자유 시장 원칙에 위배되고 중국 기업을 억압하기 위해 미국과 공조해 이뤄진 일종의 `정치적 조작`"이라고 비난했다.
주캐나다 중국대사관은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중국은 이번 사건을 종합적이고 진지하게 평가하고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엄수영 기자
bora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