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검색…"더 풍요로운 삶 만든다"

임동진 기자

입력 2022-05-27 19:28   수정 2022-05-27 19:28

    <앵커>
    맛집을 찾고 싶을 때, 원하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 싶을 때,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을 때 우리는 PC나 스마트폰에서 네모난 검색창을 활용합니다.

    네이버를 통한 검색 수만 하루에 3억회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제는 우리 삶의 일부가 된 검색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까요?

    네이버의 인공지능 검색 ‘에어서치’ 총괄 개발자를 임동진 기자가 만나보고 왔습니다.

    <기자>

    국내를 대표하는 검색 서비스, 네이버의 통합검색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요?

    네이버의 AI 기반 검색 ‘에어서치’를 총괄하는 최재호 책임리더를 신사옥 1784에서 만났습니다.

    최재호 책임리더는 2003년부터 네이버의 검색서비스 개발에 참여해 온 베테랑 개발자입니다.

    그가 말하는 기존 검색과 에어서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검색 결과를 사용자의 특성과 과거 검색 이력 등을 기반으로 세분화해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 : 질의에 세부적인 되게 다양한 니즈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것들을 미리 검색 결과로부터 저희가 추출을 해서 그것들을 스마트 블록이라는 단위로 만들어 놓고 그것들을 가지고 사용자들의 취향이라든가 구매 이력이라든가 아니면 위치 같은 이런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적재적소에 조합을 해서 만들 수 있다. 전체 사용자는 아니지만 어떤 질의에 대해서 80% 이상 지금 개인화가 동작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캠핑’이란 단어를 검색하면 캠핑 초보, 준비물 리스트, 오토 캠핑 등 각 사용자에게 적합한 블록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네이버는 에어서치에 어드바이저, 즉 조언가 역할까지 더해 또 한 번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 : 결국 검색이라는 것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들을 얻기 위해서 탐색하는 과정인데 그 과정을 줄여주겠다. 예를 들어서 제가 혈압을 낮추는 법이라고 검색을 하면 단순히 혈압을 낮추는 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게 아니라 실제 제 혈압을 낮추고 싶어서 검색을 했을 거잖아요. 그런 것처럼 실제 액션까지 검색이 해결해 줬음 좋겠다. 유니버셜 어드바이저를 통해서 이 사람한테 사용자한테 당신에게는 이런 혈압을 낮추는 게 필요해요 라고 어드바이저, 정말 말 그대로 상담을 해줄 수 있는 기능까지 생각을 하는 거죠.]

    마치 검색고수가 도와주는 것처럼 더 빠르면서도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어 낼 수 있는 겁니다.

    점점 더 발전하는 검색을 통해 최 책임리더는 우리의 삶이 더 풍요로워 지길 기대합니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 : 내가 일일이 노력하지 않아도 그 정보들을 내가 쉽게 얻을 수 있게 되고 그걸 통해서 더 많은, 미처 예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하게 되고. 결국은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져야 되잖아요. 저희가 자율주행으로 운전을 안 하면 그 시간에 다른 걸 할 수 있듯이 저희가 검색이 점점 편해지면 그 시간에 저희가 딴 걸 할 수도 있고 더 좋은 예전에 몰랐던 그런 어떤 지식이나 정보들을 쌓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