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트위터 계약 파기 경고[글로벌 이슈]

입력 2022-06-07 08:07   수정 2022-06-07 08:07

    머스크, 트위터 계약 파기 경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트위터 인수 계약의 파기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현지 시각 6일, 머스크의 법률 대리인인 마이크 링글러 변호사가 비자야 가데 트위터 최고법률책임자에게 보낸 편지에 해당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머스크는 트위터가 허위 계정, 스팸봇, 가짜 계정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해당 자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트위터가 인수 계약에 명시된 의무를 중대하게 위반했기 때문에, 합병을 종료할 모든 권리 또한 가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로이터는 이와 관련해 머스크가 서면으로 트위터 인수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위협한 것이 처음이라며 이를 주목할만하다고 봤습니다. 구체적으로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의 발언을 인용하며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를 철회하려고 하고 있고, 이번 움직임이 그 첫걸음이라고 봤습니다.
    일각에서는 머스크의 이런 움직임이 인수가격을 재협상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도 제기됐습니다. 머스크는 가짜계정에 대한 자료가 필요한 이유로 트위터 인수자금 마련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타이 USTR 대표 "인플레 대응, 대중 관세 인하보다 복잡"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것이 관세 문제보다 복잡하다고 발언했습니다.
    이번 발언은 국제통상협회가 워싱턴DC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나왔습니다. 타이 대표는 인플레이션은 매우 무섭다며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제에는 여러 압력포인트가 있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다룰 때는 관세 문제보다는 더 정교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로이터는 이번 발언이 바이든 행정부 내 대중 관세 인하와 관련해 의견이 나뉜 상황을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특히 타이 대표가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한 걸 강조하며 타이 대표가 이와 관련해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낸 것이라고 봤습니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 인사들은 대중 관세 인하와 관련해 각기 다른 의견을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나 러몬드 미국 상무부 장관은 전날 CNN 방송에 출연해 물가 대응 차원에서 소비재 관세를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철강과 알루미늄 등 주요 산업과 관련해서는 관세 조정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 장관은 지난달 대중 관세 폐지가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습니다.
    애플, WWDC 개최…M2 프로세서 공개
    애플의 세계개발자콘퍼런스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WWDC 즉 세계 개발자콘퍼런스는 현지 시각 6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첫 행사는 키노트 발표입니다. 애플은 이번 키노트 발표에서 iOS16를 비롯해 새로운 맥북 에어, 맥북 프로, 맥 OS 등을 발표했는데요. 핵심적인 발표 내용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애플은 이번 행사에서 차세대 자체 설계 칩인 M2를 공개했습니다. 기존 M1칩 보다 그래픽 성능은 35%, 전체적인 성능은 18% 개선됐습니다. 블룸버그는 새로운 칩을 통해 애플이 인텔과 AMD와 같은 기존 반도체 제조업체들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고 했습니다. 새로운 칩 발표는 애플이 경쟁자보다 더 빠르게 혁신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PC 시장 점유율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맥 컴퓨터 부분은 팬데믹 기간 동안 호황을 누렸고, 지난 회계연도에 약 352억 달러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는 애플 총수익의 10%입니다.
    이외에도 애플은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 또한 발표했습니다. 애플 페이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겁니다. 애플 페이로 물건을 구매한 후 6주 동안 총 4번의 결제를 통해 비용을 낼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해당 소식의 BNPL 대표 기업인 어펌 홀딩스는 주가가 약 6% 하락했습니다.
    美 국민 83% "경제 상황 나빠"…경제 비관론 급증
    월스트리트 저널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현재 경제 상태를 매우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는 월스트리트 저널과 NORC가 함께 실시한 여론조사입니다.. NORC는 시카고대 여론 연구 센터입니다. 이번 조사는 5월 9일부터 5월 17일까지 성인 1,07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오차 범위는 ±4%P입니다. 또 여론조사는 대다수의 미국인들이 경제적으로 불만족한 상태라는 걸 보여줬습니다. 비관론은 경제를 넘어 정치 및 외교 정책으로도 이어진 모습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응답자 중 83%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고 내다봤습니다. 또 35%는 현재 자신들의 경제적 상황이 불만족스럽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NORC가 설문조사를 시작한 197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또, 응답자의 27%는 생활 수준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이는 작년 보다 20포인트 하락한 수치입니다.
    지난 몇년간 재정 상황이 악화됐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총 28%였습니다. 비율로 따지면 이는 10명 중 3명 이상이 그렇다고 응답한 겁니다. 해당 응답률이 이렇게 높게 나온 건 2008년 경제 위기 이후 처음입니다.
    이와 관련해 NORC는 인플레이션이 경제 비관론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런 경제적 비관론이 11월 중간선거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경제 위기에 대한 책임을 집권당에게 물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RBC, S&P500 전망치 하향…"소형주 주목 필요"
    RBC가 S&P500의 올해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CNBC의 보도에 따르면 RBC는 S&P500의 목표 주가를 기존 4,860에서 4,700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금요일 종가에서 약 14% 정도 하락한 수치입니다.
    목표 주가 하향의 배경으로는 느린 경제 성장을 꼽았습니다. RBC의 미국 주식 전략 책임가인 로리 칼바시나는 2022년과 2023년에 미국 경제가 더 느린 속도로 성장할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 건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시장이 바닥에 도달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근거로 S&P500의 임의 소비재와 커뮤니케이션 섹터에 주목했습니다. 5월 19일 저점 기준으로 봤을 때 두 섹터의 하락률이 지난 4번의 경기 침체 동안 봤던 평균적인 하락에 근접했다는 겁니다.
    또, 소형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소형주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축소에서 중립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소형주의 밸류에이션, 실적 등을 고려했을 때 대형주보다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中 공급망 악화…코로나 봉쇄 정책 영향"
    CNBC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코로나 봉쇄의 영향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더 악화했습니다.
    CNBC는 중국 공급망 혼잡도를 표현한 히트맵을 통해 이 같이 주장했습니다. 히트 맵은 특정 정보를 색을 통해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해당 히트 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하이, 칭다오, 텐진 등의 항구에서 물류의 흐름이 더욱 빠듯해진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텐진에서는 물류 혼잡도가 빨간색으로 매우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CNBC는 이와 관련해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트럭 운송과 도시간 운송이 어려워졌다고 했습니다. 이는 결국 결국 완제품 감소와 제조업 둔화로 이어졌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제조업체들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취소된 해상 운송 건수를 다시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해상 운송 일정은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 CNBC에 따르면 해상 운송은 평균적으로 7일 정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운임비가 급등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물 가격은 하락했지만, 아직 이는 역대 최고치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기 계약율은 전년 대비 150%나 증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