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의 한류 단속에도 방탄소년단(BTS) 새 앨범에 대한 현지 팬들의 구매 열기가 뜨겁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BTS의 멤버 뷔의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팬클럽 `뷔 바`는 BTS의 새 앨범 `프루프`가 발매된 지난 10일 당일에만 해당 앨범을 17만 장 이상 구매했다.
총 349만달러(약 45억원)어치에 달한다. 이는 앞서 이 팬클럽이 2019년 진행한 BTS 앨범 공동 구매 규모(175만달러)보다 두 배 많다.
또한 중국에서 구매한 `프루프` 앨범 전체 규모의 40%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뷔 바`는 웨이보 팔로워 178만6천명을 거느렸는데, 앨범 공동 구매 영수증을 게시하며 `구매 인증`에 나섰다.
한국 한터차트에 따르면 `프루프`는 발매 첫 일주일간 총 275만 장이 팔려나갔다.
가수 팬들이 앨범 발매 첫날 구매에 화력을 모으는 것은 첫날 판매량이 스타의 인기를 보여주는 지표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SCMP는 "`뷔 바`의 역대 최대 규모 앨범 구매를 비롯한 K팝 앨범의 중국 수출 증가는 2016년 중국 정부가 한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이후 한류와 그 팬덤을 단속해 온 흐름과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는 BTS 멤버 지민의 팬클럽이 불법 크라우드펀딩을 했다고 적발하면서 지난해 9월 웨이보에서 22개의 K팝 팬클럽 계정을 일정 기간 정지시킨 바 있다.
지난 15일 전 세계 팬들을 충격에 빠트린 BTS의 활동 중단 소식도 중국 본토 언론에서는 크게 다뤄지지 않았다. 대부분 단신으로 전했고 웨이보의 인기 검색어 순위에도 오르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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